[건강 Q&A] 방심하기 쉬운 백내장, 시력 회복을 위해 치료 나선다면?
[건강 Q&A] 방심하기 쉬운 백내장, 시력 회복을 위해 치료 나선다면?
  • 이영순
  • 승인 2023.01.1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년계획으로 건강관리를 꼽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눈 건강 관리에는 소홀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중 눈은 노화가 빠른 신체기관으로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 또한 노년층의 주요 안질환은 별다른 자각증상없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 중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증상 초기에는 뚜렷하지 않아 자각이 어렵지만 심해지면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빛이 퍼져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노안과 비슷해 대부분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치하면 심각한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내장, 치료는 어떻게?

백내장은 진행상태에 따라 맞춤 처방을 진행합니다. 초기에는 약물로 진행속도를 늦추면서 경과를 관찰합니다. 하지만 수정체의 혼탁이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야기되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백내장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시기 결정이 중요합니다. 시기를 놓쳐 과숙백내장이 되면 수술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회복과정도 어려워진다. 따라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상황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하나의 초점만 맞출 수 있는 단초점인공수정체와 원거리, 중거리, 근거리 초점을 모두 맞출 수 있는 다초점인공수정체가 있습니다. 이 중 다초점인공수정체는 백내장 뿐 아니라 근시, 원시 등이 동시에 오는 노안 현상을 교정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선택 시에는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우수한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하는지,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체계적인 사후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