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척스카이돔 외야석 유아동반 가족석 마련된다
고척스카이돔 외야석 유아동반 가족석 마련된다
  • 차미경
  • 승인 2023.01.16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약자동행 사업공모 통한 200여건 아이디어 발굴

서울시설공단은 ‘약자와의 동행’ 과 관련된 사업 공모를 통해 아이디어 198건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설공단은 고척스카이돔, 서울월드컵경기장, 청계천, 서울어린이대공원의 문화체육시설을 비롯 추모시설, 동부간선도로·올림픽대로 등 자동차 전용도로, 지하도상가,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서울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해 있는 다양한 도시기반시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서울시 산하 공기업이다.

공단은 지난해 10월부터 시민 및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정 주요 현안인 ‘약자와의 동행’ 관련 공모를 진행해 198건의 약자 보호 사업을 발굴했다. 공단은 이를 관련 사업 추진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약자 보호 사업 제안 198건 중 ▲고척스카이돔 외야석에 유아동반 가족석 신규 설치 ▲청계천 일부 구간에 보행약자 위한 장애물 없는 산책로 조성 ▲서울월드컵경기장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운영 등은 공단 사업부서 검토를 거쳐 우수 추진 과제로 선정됐다.

‘고척스카이돔 유아동반 가족석 신규설치’ 는 외야석를 활용해 유아동반 가족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좌석 및 놀이공간으로 변경하는 아이디어다. ‘청계천 안심 산책로 조성’ 은 청계천 일부 구간 산책로 내 장애물을 제거하고, 이동약자 들을 위한 전용 안내판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밖에 ‘서울월드컵경기장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경기장 내 다양한 곳에 안내 전광판 및 키오스크 등을 운영해 관람환경에 불편이 없도록 하는 아이디어다. 

공단은 3건의 과제를 우선 추진하고, 발굴된 여러 아이디어들도 자체검토를 거쳐 적극적으로 반영·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설공단은 최근 장애인 버스를 활용한 ‘장애인 주말 동행 나들이 서비스’ 를 비롯해 지하도상가 고령 임차인들을 대상으로 ‘전기점검 서비스’, 시민 접점에서 일하는 청소, 운전, 관리 직원들을 위한 ‘휴게공간 개선사업’ 등 약자보호와 관련돼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