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눈썹 이식, 부작용 고민이라면 어떤 선택 필요한가요?
[건강 Q&A] 눈썹 이식, 부작용 고민이라면 어떤 선택 필요한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1.1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모리의원 이상욱 원장(대한탈모학회회장)
사진=모리의원 이상욱 원장(대한탈모학회회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눈썹은 기능적으로는 머리에서 눈으로 흐르는 땀이나 물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개인의 외모와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짙은 눈썹은 신뢰감을 주는 인상을 만드는 반면, 눈썹이 흐리면 이목구비도 흐릿해 보이고 밋밋하고 평범한 인상을 주게 됩니다.

실제로 한 뷰티업체가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여성의 약 절반 가량이 눈썹 숱이 적거나 퍼져서 고민이라는 응답을 하기도 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아이브로우 펜슬 등을 이용해 화장으로 눈썹을 보완하기도 하지만 남성은 눈썹문신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이에 최근 눈썹이식을 고려하기도 하는데 이는 모발이식 기법을 활용해 눈썹 모양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눈썹이식,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  

눈썹이식은 모발 중 눈썹에 어울리는 최적의 모낭을 선택해 눈썹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뒷머리 모발의 굵기와 모양, 자라나는 시기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눈썹에 이식할 모발을 채취할 때 기존의 눈썹과 가장 비슷한 굵기의 모발을 선별해야 하며, 밀도와 자라는 방향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없을까요?

눈썹이식도 모발이식과 마찬가지로 이식 후 생착률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 모발진단 등을 통해 개인의 특성은 물론, 이식 후 생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생착률을 높이려면 수술 전후 염증관리가 중요하며 수술 과정에서 모낭의 데미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의료진의 숙련도가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눈썹이식은 면적이 작은 부위에 매우 정교하게 시술해야 하고, 작은 요소가 큰 변화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눈썹과 어우러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얼굴형과 이목구비, 전체적인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눈썹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대한탈모학회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