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DB손해보험·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DB손해보험·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1.1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12.6조원 규모 금융취약계층 지원

NH농협은행 이석용 은행장은 농협은행이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지역금융의 역할을 다하고자 12.6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차 지원은 △금융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금리인하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지역신용보증재단 등에 특별출연 △NH올원뱅크 전자금융 이체 수수료 완전 면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로 지역경제 기여까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국민들은 연간 1,000억원 이상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 등 금융 취약계층 고통분담에 앞장서기 위해 대출금리 인하를 시행한다. 

가계·기업 대출시 농업인에게 지원되는 우대금리를 0.3%에서 0.5%로  0.2%p 확대하고, 농식품기업을 운영하는 중소기업 및 영세자영업자에 대한 우대금리는 0.1%에서 0.3%로 0.2%p 확대한다. 

금리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위해 청년전월세 상생지원 우대금리를 당초 0.3%에서 0.5%로 0.2%p 높이고,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도 0.8%p 인하한다. 금융당국의 대출 원금 자동 감면 등 중소기업·저신용 차주 금융지원 방안에도 적극 협조 예정이다. 

둘째, 제도권 밖에서 금융지원에 소외되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 등에 700억원 특별출연으로 1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해 기업 등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셋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농협은행의 대표 종합금융플랫폼인 NH올원뱅크의 전자금융 이체수수료를 완전 면제한다.

 

DB손해보험, ‘나에게 맞춘 생활종합보험’ 출시

DB손해보험은 지난 1월1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활밀착형 신상품 ‘나에게 맞춘 생활종합보험’을 출시했다.

‘나에게 맞춘 생활종합보험’은 주거생활 보장 외에 일상생활 보장, 반려견 보장, 레저 보장, 운전자 보장 등 고객의 다양한 생활에 맞춰 모듈별로 보장 코디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반려견과 함께 사는 집콕족에는 ‘홈케어와 펫케어’를, 골프 애호가들에게는 ‘레저(골프)케어와 운전자케어’를 그리고 집안의 가장 택시기사님들에게는 ‘홈케어와 운전자케어’를 고객이 원하는대로 골라 맞춤형 보장이 가능하다.  

주거생활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보장사각지대를 충실하게 메움으로써 고객의 가입 니즈를 확대했다. 주택 임시거주비 보장사유를 화재 뿐만 아니라 업계최초로 태풍, 침수, 지진 등 자연재해까지 확대했으며, 1일당 보장도 물가 상승을 고려해 업계 최고액인 25만원으로 증액했다. 또한 화재손해 및 급배수시설 누출손해에서 보장 제외됐던 폐기물처리비용과 스프링쿨러 누출손해를 추가해 보장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최근 생활트렌드를 반영한 생활용품 14종 고장수리비용을 탑재해 업계에서 가장 많은 가전제품을 보장하고 있으며, 층간소음에 따른 정신적 피해보장 외에 이사비용까지 보장하는 등 실속있는 담보들을 추가했다.

일상생활 보장을 위해 코로나 등 감염병으로 의료기관에 격리치료시 생활지원금을 보장하는 질병격리실입원(급여) 보장을 신설했고, 일상 및 레저생활 중 주로 발생할 수 있는 관절수술에 대한 보장도 추가했다. 

반려견 및 레저생활 보장을 위해 반려동물 의료비 담보 및 홀인원비용(연간1회한), 골프용품손해확장 보장 등의 골프전용 플랜 등 한 증권으로 다양한 생활 보장을 한번에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납입면제 기능을 강화해 납입면제환급형 플랜 가입시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중증질환발생시에도 납입면제를 통한 보장 유지가 가능함은 물론 납입한 보험료 환급까지 보장 가능하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액셀러레이팅 멤버십 데모데이 개최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7일 인천 송도에 위치한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에서 ‘스마트시티 액셀러레이팅 멤버십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데모데이 행사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이 지난해 7월부터 진행한 스마트시티 액셀러레이팅 육성 과정 종료를 기념하고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행사다.

신한금융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인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은 2020년 인천 지역 딥테크·바이오·헬스케어·스마트시티 분야의 스타트업 육성 및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조성됐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와 함께 한 이번 스타트업 육성 과정을 통해 ▲전용펀드 투자 ▲실증지원 ▲글로벌 네트워크 연계 ▲1:1 맞춤형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날 행사에는 액셀러레이팅 멤버사 15개사를 포함한 스타트업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해 지난 6개월 간의 스케일업 성과를 공유했다. 이와 함께 ▲IR 발표 ▲ 투자자와의 1:1 라운드 미팅 등 스타트업 투자 유치를 위한 정보 공유 시간을 가졌다. 

 

KB국민은행, 외환거래 패키지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새해를 맞이해 오는 2월 말까지 KB금융쿠폰을 제공하는 ‘외환패키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 개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거래외국환은행을 지정하고 미화 100달러 이상 해외송금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KB금융쿠폰 5천원권을 제공한다.

또한, 미화 100달러 이상 외화적금에 가입하고 KB스타뱅킹 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미화 10달러 이상 환전 거래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KB금융쿠폰 5천원권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미화 6억불 ESG 선순위 채권 발행 성공

우리은행이 미화 6억불 ESG 선순위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미국 5년물 국고채에 135bp를 가산해 쿠폰금리는 4.875%이며, 만기는 5년이다.

올해 첫 시중은행 달러채권 발행으로 흥국생명 사태 전의 가산금리 수준이며, 2015년 이후 국내 금융기관 외화채권 발행 중 사상 최대 주문량인 81억불 수준으로 끝났다.

오전 아시아 시장 개장 이후 우리은행 채권에 대한 주문이 쌓이기 시작해 점심때 주문량은 이미 45억불을 넘어섰고, 저녁 무렵 미국 투자자의 주문까지 합쳐서 총 81억불의 주문이 쌓였다. 특히, 과거 미국 및 유럽계 투자자의 비중이 16%이었던 것이 이번 발행에는 약 45% 수준을 차지할 정도로 투자자 다변화에 성공했다. 

 

NH농협은행 여신심사부문, 설맞이 사랑의 떡국세트 나눔행사

NH농협은행 여신심사부문 부행장 최영식은 마포구 소재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일원에서 떡국세트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여신심사부문 최영식 부행장과 직원들은 자율적 성금으로 마련한 떡국세트를 증정하며, 어르신들의 건강과 새해의 무사태평을 기원했다. 

이날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한 최영식 부행장은 “우리농산물로 정성스레 만든 새해 떡국세트를 전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작은 손길이지만 소외되고 외로운 이웃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설날 특별자금 9조원 지원

IBK기업은행은 오는 2월 8일까지 총 9조원 규모의 ‘설날 특별지원자금’을 지원한다. 지난해 대비 1조원 확대된 규모로 신규대출 3.5조원, 만기 연장 5.5조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설날 명절을 앞두고 일시적인 자금 부족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원자재 결제, 임직원 급여‧상여금 등 운전자금 용도로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할인어음, 기업구매자금 등 결제성 대출의 경우에는 금리를 최대 0.3%P(포인트) 범위 내에서 추가 감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