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잘 낫지 않는 지루피부염 증상…원인이 무엇인가요?
[건강 Q&A] 잘 낫지 않는 지루피부염 증상…원인이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1.2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사진=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엔 지루피부염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얼굴에 여드름이 사라지지 않고 안면홍조에 가려움증까지 동반한다면 지루피부염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원인개선이 중요하기에 증상초기부터 적극적인 관리에 나서는 것이 필요합니다.

표면치료도 중요하지만 지루성피부염은 열 순환장애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에 원인 해결에 나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지루성피부염 원인은 몸속에 있기 때문에 피부치료만으로는 완치가 어렵고 재발이 잦을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 원인 무엇일까?

대부분 증상들이 피부를 통해 나타나 원인이 피지선에만 있을 것이라 볼 수 있지만 피지선에 문제가 있기 전 지루성피부염을 나타내는 근본적인 문제는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에 있습니다.

전신으로 순환해야 될 열이 그렇지 못하고 열 순환 장애를 일으키게 되면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가장 심한 얼굴과 두피 쪽으로만 열이 뭉치게 됩니다. 이렇게 뭉친 열은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게 되고 결국 피지선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 결과 나타나는 피부염 증상이 지루성피부염입니다. 여드름, 안면홍조, 가려움증 외 지루피부염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로는 피부 각질, 두피 비듬, 붓기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초기 증세가 나타났을 때 빠른 시일 내로 전문가를 통해 체질과 피부 상태에 따른 치료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한의학에서는 관련 한약처방을 통해 열대사장애 해소를 중심으로 면역력 개선과 재발 방지에 힘씁니다. 표면 치료를 위한 약침이나 외용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증상정도와 개인 건강상태에 따른 식이요법 등 생활관리법을 준수해 실천하는 것입니다.

지루성피부염증상은 방치할수록 악화되고 다른 부위까지 번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치료는 되도록 빨리 할수록 좋습니다. 피부가 가렵거나 빨개지고, 각질이 생기는 것이 느껴진다면 적극 대처하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말 : 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