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런드리고·번개장터 外 
[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런드리고·번개장터 外 
  • 정단비
  • 승인 2023.01.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마켓, ‘매너온도 99도’ 가장 많은 동네는 어디?

당근마켓은 당근마켓 이용자들의 매너온도를 분석한 결과 99도 최고 온도를 기록한 이웃들이 2022년 12월 기준 1만 명을 넘겼다. 

지난 2016년 도입해 올해로 7년 차를 맞이한 매너온도 제도를 통해 지금까지 총 1만 98명이 99도를 달성했으며, 50도 이상 매너온도를 획득한 이용자도 31만 6513명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매너온도 99도 이웃이 가장 많이 사는 동네는 서울, 경기 지역이 다수를 이뤘다. 1위는 서울시 강남구로 나타났으며 서울시 송파구, 성남시 분당구, 서울시 강서구, 경기도 화성시가 뒤를 이었다. 서울, 경기 이외 지역에서는 대전광역시 서구, 세종특별자치시, 인천광역시 부평구 등이 순위에 올랐다.  

온도가 높은 이용자들은 나눔 활동도 눈에 띄게 활발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무려 1856번의 나눔을 실천한 나눔왕 이용자도 매너온도가 99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매너온도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이웃 간 연결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당근마켓만의 고유의 매커니즘이다. 당근마켓은 동네 사람들이 서로 믿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이어왔고, 그 과정에서 거래 후기를 기반으로 한 매너온도가 만들어졌다. 

 

런드리고, 의류 자동 분석 시스템 ‘AI스타일스캐너’ 선보여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세탁 업계 최초로 입고 의류 자동 분류 시스템인 ‘AI스타일스캐너’의 개발을 완료하고 스마트팩토리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의식주컴퍼니는 스마트팩토리 운영에 있어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 되는 입고 과정 전반을 자동화 하기 위해 지난 2년간 개발해온 ‘AI스타일스캐너’를 완성해 군포, 성수, 강서 스마트팩토리에 적용했다. 

AI스타일스캐너는 와이셔츠, 바지, 원피스, 스커트, 재킷, 패딩, 코트 등 스마트팩토리에 입고되는 의류를 자동으로 촬영하고 AI로 품목을 인식한다. 또한 데이터 반복 학습 등의 머신러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런드리고는 테스트를 통해 AI스타일스캐너 도입으로 세탁물 입고 소요시간을 최대 60% 이상 단축하는 결과를 확인했으며, 오는 3월 말 의류 케어라벨 및 색상 인식 알고리즘 적용을 적용한 세탁 방법 자동 분류도 선보여 올 봄 성수기 수요를 안정적으로 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채널코퍼레이션, 2022년 매출성장률 100% 기록

채널코퍼레이션은 2022년 매출성장률 100%(MRR, 실 결제 월간 반복 매출 기준)를 달성했다.

채널코퍼레이션은 산업 전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단순히 마케팅 비용을 늘려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보다는, 단골이라는 핵심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실질적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의 방법을 실시했다.

그 결과 채널톡 유료 서비스의 전체 연결제 비율은 30%까지 상승했고, 신규 고객사들의 연결제 비율은 33%까지 올랐다. 이는 2021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수치다. 채널코퍼레이션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당연시됐던 ‘단골’이 온라인에서는 간과돼 온 점을 파악해, 채널톡의 핵심 기능인 라이브챗과 CRM 기능으로 단골 생성에 최적화된 기능 고도화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케어닥, 지난해 전년 대비 매출 200% 상승..올해 150억 목표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이 2022년에 전년 대비 200% 이상의 매출 상승의 성과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성장에는 작년에 시작한 생활돌봄, 방문재활운동, 방문요양돌봄센터 등 ‘집’에서도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가능케 한 케어닥의 ‘홈케어 인프라 구축’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힘입어 케어닥의 월 돌봄 고객도 1만 명을 돌파했으며, 앱 다운로드 수 역시 누적 25만 건을 달성했다. 

돌봄 서비스 공급의 안정화도 눈길을 끄는 요소 중 하나다. 케어코디를 위한 케어닥 ‘일자리찾기’ 앱의 케어코디 가입자 수는 2021년 1만 명에서 2022년 12월 기준 3만 5천을 넘어섰다. 

케어닥의 지난 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시장 규모 확대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또한 서비스 공간 및 고객 접점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 돌봄 공급의 네트워크 확보에도 집중한다.

 

닥터나우, 설 연휴 비대면 진료 및 실시간 무료상담 정상 운영

원격의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설 연휴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해 비대면 진료와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정상 운영한다.

보건복지부와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추석 기준 명절에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전체의 약 7.5% 수준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닥터나우는 지난해 설, 추석 기간 앱 이용자가 전주 동기간 대비 평균 28% 증가하는 등 연휴에 발생하는 의료 공백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닥터나우는 2500여 곳의 제휴 병·의원 및 약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국민 누구나 필요할 때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문 의료진이 건강 관련 질문에 답변해주는 ‘실시간 무료상담’도 24시간 운영한다. 

 

그린랩스파이낸셜-굿닥, 농민 위한 ‘비대면진료’ 사업 협력

굿닥이 농민을 위한 비대면진료 사업 협력에 나서기로 하고, 지난 16일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양 사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진료 서비스로 농촌 지역의 심각한 의료 공백 현실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몸이 아플 때, 즉시 편리하게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농촌 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린랩스파이낸셜은 농민들의 건강 리스크가 큰 금융 비용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굿닥과 서비스 제휴를 추진했다. 
 
특히,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강원도 농민들의 비대면진료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통계에 따르면, 강원도는 서울에 비해 28배나 면적이 넓은데도, 전체 의원 수는 오히려 1/12에 불과하다. 면적과 의원 수만 고려한 단순 계산으로도 강원도민은 서울시민보다 330배나 더 수고로움을 감수해야 한다는 뜻이다.

 

번개장터, 패션 카테고리 거래액 ‘1조원 코앞’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패션’ 카테고리 거래액이 2022년 기준 9,700억 원을 돌파하며 1조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번개장터의 ‘패션’ 카테고리 거래액은 2019년 이후 매년 1천억 원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 거래액은 2019년 대비 108%, 전년 대비 약 30%의 신장률을 기록하며 ‘국내 대표 패션 중고 앱’이라는 번개장터의 타이틀을 굳건히 했다. 

‘패션’ 카테고리는 번개장터 전체 중고 거래량의 44%, 거래액의 38%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이용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카테고리는 번개장터가 전통적으로 강점을 가진 카테고리로 한정판 스니커즈, 중고 명품 등 고가 브랜드 제품의 거래가 활발하며, 평균 거래 단가도 지속 성장중이다.

특히, 번개장터 ‘패션’ 카테고리의 주 이용자는 MZ세대가 78%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남성 이용자(58%)가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구매자의 재이용률은 5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카테고리의 거래 평균 단가는 약 11만원으로, 전체 거래금액 기준으로는 ▲남성의류 ▲가방 ▲신발 ▲여성의류 ▲시계/쥬얼리 ▲패션액세서리 순으로 거래됐다.

 

우아한청년들, “데이터로 완성한 물류솔루션 공유”…퀵컴어스 행사 성료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은 현직 실무진을 초청해 딜리버리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과 앞으로의 방향 등을 이야기하는 ‘퀵컴어스 행사(퀵하게 컴 앤 조인 어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물류경험’ 비전으로 물류 네트워크 혁신을 만들어가는 우아한청년들은 현직 BA(Business Analyst, 데이터 분석가) 종사자들과 함께 배달의민족 딜리버리 비즈니스의 성장과 인사이트를 나누는 ‘퀵컴어스’ 행사를 18일 진행했다. 이날 자리에는 우아한청년들 인재영입 사이트로 사전에 신청한 BA 현직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배민1, 배민B마트, 배민커넥트 등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우아한청년들의 리더들이 ▲배달의민족에서 우아한청년들 성장과정 ▲딜리버리 업계에 대한 관점·인사이트 ▲우아한청년들 딜리버리운영 조직의 역할 ▲업무 확장가능성 및 성장성 등을 공유했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평소 업무하며 궁금했던 BA직무의 통계적인 방법, 실적 및 목표설정, 데이터 종류 등 실질적인 직무와 관련해 질문했고, 이를 우아한청년들 리더들이 솔직하게 답변하며 전반적인 업계 현황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