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겨울철 더욱 위험해지는 고혈압, 질환 예방 위해서는?
[건강 Q&A] 겨울철 더욱 위험해지는 고혈압, 질환 예방 위해서는?
  • 이영순
  • 승인 2023.01.2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에스메디센터 서형민 원장
사진=에스메디센터 서형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최저 기온이 영하인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겨울철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하는데, 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로 정의합니다.

 

고혈압에 겨울에 취약할까?

겨울철에 고혈압을 더욱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기온과 혈관의 관계에 있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기온이 올라가면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추울 때는 열을 만들고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아드레날린 분비량이 늘어나는데, 이로 인해 혈압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고혈압을 원인으로 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장기 손상을 발생시켜 합병증을 일으키며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 증세를 비롯해 뇌출혈, 뇌졸중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리방법은?

겨울철은 고혈압 관리가 더욱 필요한 계절입니다. 평소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체온 유지가 필수입니다. 외출을 할 때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히 옷을 갖춰 입는 것이 중요하고, 혈압이 높을 때는 외출을 삼가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철 아침은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나 위험합니다. 아침에는 정상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시간인데, 차가운 바깥 날씨를 만나면 심장발작이나 뇌졸중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겨울철 아침 운동은 삼가고, 하루 중 기온이 높은 오후나 초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이 있으면 목욕, 사우나를 할 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체온이 높아진 상태에서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갑자기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에는 적당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한 노력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검진도 필수입니다. 또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으면 곧바로 내원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에스메디센터 서형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