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네비게이션 방식 활용한 임플란트, 숙지해야 할 주의사항은?
[건강 Q&A] 네비게이션 방식 활용한 임플란트, 숙지해야 할 주의사항은?
  • 이영순
  • 승인 2023.01.2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
사진=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치아를 상실했다면 이제는 자연스럽게 임플란트를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현존하는 치료 방법 중 가장 자연치아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려움이나 부담감으로 치료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방식이란?

치료에 대한 부담감이나 공포감이 있을 경우, 네비게이션 방식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는인공치아를 식립해 구강 기능을 정상화한다는 점에서는 기존 치료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식립 경로를 보다 정확히 예측해 일반 임플란트 부작용의 발생률이 낮고 성공률이 높은 편입니다. 디지털 기술로 위험요소를 사전 분석해 시술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하고 안정성 높은 위치와 각도에 식립할 수 있는 덕분입니다.

이는 먼저 컴퓨터 임플란트 시스템을 통한 모의 시술을 진행한 후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환자의 구강구조와 잇몸뼈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통증과 출혈이 적고 수술 시간도 비교적 빠르게 걸립니다. 또한, 절개 범위도 작아 통증이나 부기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진행 전 주의해야 할 것은?

다만, 사전 환자의 상하의 턱뼈, 턱관절 및 얼굴모양, 잇몸의 상태 등을 체크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또한,  아무리 컴퓨터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곳까지 수치화 하여 정확하게 판단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그 수술을 집도하는 것은 의료진입니다. 그렇기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전신 질환에 대한 사전 점검, 치아, 잇몸의 상태 등 꼼꼼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무리 좋은 치료를 진행하였다 하더라도 이후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오랜 기간 안전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식립이 진행된 이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과 꼼꼼한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