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안검하수로 인한 눈매교정, 쌍꺼풀 수술로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건강 Q&A] 안검하수로 인한 눈매교정, 쌍꺼풀 수술로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1.30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치유성형외과 김호길 원장
사진=치유성형외과 김호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눈 성형 수술은 단순히 미용적인 목적만이 아니라 기능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고 시행되어야 하는 외과적 수술이고 동시에 치료로서 생각하여야 합니다.

보다 또렷하고 선명한 눈매를 만들기 위한 눈매교정을 비롯하여 쌍꺼풀 라인을 만들고 눈을 부드럽게 보이기 위한 쌍꺼풀 수술, 덮이고 처진 눈으로 인해 시야 확보의 어려움 등 기능적 문제를 유발하는 상안검수술 등 눈 성형이 필요한 요인 역시 다양해졌습니다.

 

안검하수, 어떤 개선 도움되나요?

일반적으로 또렷하지 못한 눈매로 인해 얼굴에 생기가 없어 보이거나 졸려 보이는 인상을 개선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쌍꺼풀 수술을 선택합니다. 눈매를 커버할 수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제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얼굴의 변화를 줄 수 있지만, 일시적인 방법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쌍꺼풀 수술만하면 선명한 눈매로 변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덮여 보이는 눈꺼풀 안쪽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숨겨져 있어서 쌍꺼풀 수술은 개개인 눈 모양과 그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용가능한 방법은?

보통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과 절개법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눈 부위 피부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내어 실을 통과시키고 조직사이에서 자연적으로 유착되는 방식을 통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수술법인 매몰법은 흉터가 거의 없고 붓기나 멍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절개법에 비해 풀릴 확률이 높다는 점, 피부여유가 있을 때 라인이 통통하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 눈꺼풀 피부가 두껍지 않고 눈에 선천적인 주름이 있는 경우에는 자연유착법을 통해 매몰법이 가진 장점을 유지하면서 절개법과 유사한 수준의 강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절개법은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통해 눈꺼풀 피부가 두껍거나 늘어지는 경우에 적절히 활용되어왔습니다. 비록 절개법이 매몰법에 비해 흉터가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경험이 풍부한 의사의 경우 매몰법에 비해 두드러지지 않는 흉터로 남을 수 도 있어서 충분히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중요한 것은 눈 주변 근육의 모양과 안면 비율, 피부 두께 등은 환자마다 모두 다르고 원하는 눈 모양도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개별적인 수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야 본인이 원하는 이상적인 눈매 라인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 개인의 눈 모양과 맞지 않는 과도한 방법을 사용 하거나 수술 후 병원을 통한 관리가 소홀할 경우 풀림이나 흉터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 후 치료 및 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 수술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인지하고 올바른 시기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치유성형외과 김호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