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프롭테크 시장, 금융 경계 넘어 타업계와 협업 
진화하는 프롭테크 시장, 금융 경계 넘어 타업계와 협업 
  • 정단비
  • 승인 2023.01.3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바 ‘좋은 물건’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파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 정보와 그 정보를 얼마나 빨리 얻느냐의 싸움인 요즘, 부동산플래닛, 빅데이터, AI 기반으로 부동산 종합 서비스 제공하는 ‘프롭테크’ 시장이 활성화 되며, 최근 유명 프롭테크 스타트업들에 대기업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빅데이터와 딥데이터, AI 분석을 통한 컨설팅 및 매입매각 지원 등을 제공하는 ‘부동산플래닛’을 비롯해 기업의 사옥 및 오피스 공간 관리를 대신해주는 ‘한국공간데이터’, 아파트 도면을 3D 모델로 자동 전환하고 원하는 대로 가구 배치할 수 있는 ‘어반베이스’ 등이 규모급 기업들과 협업을 늘려가며 ‘시너지’를 높이고 있다.

■ 빅데이터, AI분석 기반으로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 제공하는 ‘부동산플래닛’

‘부동산플래닛’은 기업 대상의 전문화된 토탈 프롭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다루는 부동산플래닛은 자사의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자회사 부동산플래닛 파트너스를 통해 사옥 매매 및 이전, 자문 등에 걸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파트너 기업들의 부동산 자산 증식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교원, KB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골프존 등 업종을 대표하는 유수의 기업들이 부동산플래닛과 손을 잡아 왔으며, 전문 리츠사 및 투자운용 회사들도 부동산플래닛의 프롭테크 노하우를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 사례 중 하나로, 2021년에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가 보유한 주유소 27곳에 이어 2022년에 주유소 18곳의 매각을 주관했으며, 지난해 연간계약을 통해 JR투자운용의 '제이알 REF 7호'가 보유한 이랜드리테일 4개 지점 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 등 성과를 쌓아왔다.

일반 부동산 대비 상업용 부동산은 폐쇄적인 거래 구조와 높은 진입 장벽으로 기업에서 직접 해당 전문 조직을 꾸리고 운영하기란 쉽지 않다. 사람의 경험에 의존하는 전통 시장과 달리, 부동산 빅데이터 및 자체적으로 구축한 딥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 컨설팅부터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자산 관리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건물, 토지 등 기업이 소유한 부동산의 매매, 임대차, 시설관리를 아우르는 전 과정도 포함된다.

기업 공간의 모든 것을 대신해주는 ‘한국공간데이터 클리니어’

한국공간데이터가 운영 중인 프롭테크 멤버십 구독 서비스 클리니어는 SK D&D 등 국내외 기업들의 사무실 및 사옥과 호텔, 공유 오피스, 기업형 임대주택부터 리조트까지 고객사를 확장하고 있다. 한국공간데이터 클리니어를 이용하면 기업이 하나하나 관리하기 힘든 사옥 및 오피스 공간을 도맡아 대신 관리해준다. 공간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환경 미화는 물론 인테리어까지 책임지고 있다.

매번 필요한 업체를 검색하고 각각 개별적으로 계약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클리니어는 구독경제 모델을 바탕으로 공간 관리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점이 눈길을 끈다. 기업별로 엄선된 전담 매니저를 배정해 미화부터 수리, 비품 관리까지 도맡는다. 타일, 조명, 수전 교체, 도배, 도장, 외벽 청소 등 특수 서비스도 포함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공간데이터는 지난해 CJ인베스트먼트와 SK D&D로부터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바 있다.

 

■ 국내외 가전, 가구 및 인테리어 기업과 협업 나선 ‘어반베이스’

가상 인테리어 플랫폼 어반베이스는 독창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50여개 브랜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전자, 롯데하이마트, 신세계까사, 퍼시스그룹, 에이스침대 등 국내 가전, 가구, 인테리어 업체에서 어반베이스 서비스를 활용중이다. 

언택트 분야에서 기술력과 시장성을 인정받은 어반베이스는 삼성벤처투자, 신세계아이앤씨와 우미건설 등 대기업 투자 유치를 받은 바 있다. 지난 2021년에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맺고 130억 규모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어 2022년에는 한화리조트 내에 여가와 레저, 문화 시설을 갖춘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어반베이스 동탄’을 오픈하며 기업들과의 협력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어반베이스는 2D 건축 도면을 3D 공간으로 자동 모델링하는 기술을 보유한 프롭테크 스타트업으로 국내외 유수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아파트 단지 가운데 97%의 3D 도면데이터를 구축했으며, 7천여 개의 3D 제품데이터도 보유하고 있다. 기존의 도면을 3D 입체공간으로 변환해 인테리어 전후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고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로 실내 공간을 분석해 공간에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하고 가상으로 가구 배치를 해주는 기술도 보유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하비토(Habito)’, ‘우노(Uno)’, ‘질로우(Zillow)와 같은 ‘부동산 핀테크’가 각광받으며 새로운 산업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 주담대 분야 혁신 넘어 프롭핀테크 시장 선도

베스트핀이 운영하는 ‘담비’는 현재 1대1 맞춤형 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 상품 금리와 한도를 손쉽게 비교하고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담비는 금리 비교 및 대출 실행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프롭테크 서비스와도 적극 협업에 나서고 있다. 부동산 시장 분석에 필요한 주거용 및 상업용 데이터 등을 갖춘 프롭테크 서비스 ‘부동산R114’와 제휴를 맺고, 아이지스엔터프라이즈의 아파트 생활 지원 서비스 ‘아파트아이’와 호흡을 맞췄다.

이러한 협업을 시작으로 담비는 국내 최초 소비자 맞춤형 부동산 전문 금융 큐레이션과 함께 집(부동산)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롭핀테크’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수도권(서울 및 경기) 지역 부동산 중개업소 185곳과 제휴를 맺고 우수부동산 소개, 매물 검색, 내게 맞는 부동산 추천 등 서비스 고도화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 크레이지알파카, 부동산 분석과 대출상품을 연계한 프롭핀테크 서비스로 주목

인공지능(AI) 부동산 플랫폼 '부동부동' 운영사 크레이지알파카도 ‘부동산 분석’과 ‘대출상품’을 연계한 프롭핀테크 서비스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크레이지알파카는 부동산 투자사 아시아에프앤아이와 그 자회사인 온라인 대출중개사 AP더핀과 프롭핀테크 차세대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3자간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AP더핀 고객들은 부동산 대출상품을 비교하는 것뿐 아니라, 부동부동을 통해 현재 관심 있는 부동산 매매 및 매수에 대한 AI분석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국내 주요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비교에 특화된 AP더핀 서비스와 부동부동이 보유한 부동산 분석서비스를 결합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크레이지알파카는 지난달 우리은행과도 부동산 담보대출 및 관련 정보 공유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리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연계서비스를 시작했다. 부동부동에서 이사하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자금 등을 분석해 파악할 수 있는데, 이를 우리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지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연결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