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임플란트 계획, 상악동거상술을 해야한다는데 어떤 구강 문제 때문인가요?
[건강 Q&A] 임플란트 계획, 상악동거상술을 해야한다는데 어떤 구강 문제 때문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2.0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평 포샤르치과 이상희 대표원장
사진=부평 포샤르치과 이상희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치아는 예로부터 오복 중 하나로 여겨질 정도로 삶의 질과 직결돼 있습니다. 치아는 발음이나 음식을 씹는 역할을 하고 얼굴의 형태를 유지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치아는 영구치가 한 번 난 이후에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임플란트란?

질병이나 사고, 노화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가 손상을 입거나 치아를 상실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임플란트를 심어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구조와 기능을 갖춘 대체재로, 잇몸뼈에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결합하는 보철 치료입니다.

임플란트는 고정력이 강하고 수명이 길 뿐만 아니라 맞춤 보철물을 제작해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고도 정교하게 식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대체재에 비해 잇몸뼈 소실과 잇몸의 퇴화에 대한 우려도 적습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려면 우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식립 가능 여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잇몸뼈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토대인 잇몸뼈가 부족하면 임플란트를 심어도 자리를 잡지 못하고 빠지거나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잇몸뼈 부족, 필요한 처치는?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이를 보충하는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윗어금니 쪽에 임플란트를 심을 때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상악동거상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이란 코 양쪽 옆에 있는 공간으로, 상악동거상술은 상악동을 둘러싼 상악동막을 들어 올려 뼈 이식 재료를 채워놓는 수술입니다.

상악동거상술은 난이도가 높은 치료로 꼽히는 수술입니다. 상황에 따라 일반적인 임플란트보다 전체 과정에 소요되는 기간도 더 길어지게 됩니다.

상악동막은 얇은 조직으로 돼 있어 수술 중 뚫리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상악동막이 찢어지면 이식한 뼈에 감염이 발생해 기껏 이식한 뼈와 임플란트를 모두 제거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기술을 갖춘 의료진의 손길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임플란트 시  통증과 출혈, 감염 등이 염려된다면 네비게이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D-CT 및 구강 스캐너 등 장비를 통해 환자의 구강 내부와 치조골, 신경, 혈관 등의 상태를 분석한 후 모의수술을 진행하여, 가이드를 제작, 수술시 정확한 식립이 가능합니다.

 

 

도움말 : 부평 포샤르치과 이상희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