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척추질환 치료에 신경 성형술이 있다는데..비수술적 방법이 맞나요?
[건강Q&A] 척추질환 치료에 신경 성형술이 있다는데..비수술적 방법이 맞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2.0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척척신경외과 강관수 대표원장
사진=삼성척척신경외과 강관수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50대 여성입니다.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으로 몇년째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0분 정도만 걸어도 다리가 당기고 끊어질듯한 통증 때문에 주저 앉아 어느정도 쉰 다음 다시 걷곤 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다 못한 딸이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지만 허리에 칼을 대는것이 부담 스러워 아직 선택을 하지 못했습니다.

허리통증은 우리 몸의 척추 이상을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통증을 느끼게 됨으로써 몸의 이상을 발견하고 통증의 성질을 파악하게 되고 이를 통해 병의 종류도 알아내 진단과 함께 필요한 조치와 치료를 합니다.

그러나 심각한 통증에 시달리면서도 과거 칼을 대고 수술하는 방식을 생각해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도한 수술비용때문에 허리통증을 참고 지내다 치료시기를 놓쳐 디스크를 더 악화시키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 개선 가능할까?

수술 없이 목이나 허리 통증을 개선할 수 있는 시술로 신경 성형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시술은 국소마취 하에 꼬리뼈 쪽에 내시경이 들어갈 수 있도록 가이드 바늘을 삽입하고 조영제를 주입 후 1mm의 가느다란 특수 카테터를 통증부위 또는 시술 부위까지 밀어 넣어서 진행합니다.

이후 염증이 심한 신경부위를 직접 눈으로 보며, 약물 주입을 통해 디스크 탈출이나 협착증으로 인해 생긴 허리 신경 주위에 염증과 부종을 제거하고 염증 물질을 차단하는 시술입니다. 또한 신경주위를 청소하여 신경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고 이와 함께 통증 개선을 돕습니다.

단, 목과 허리통증은 시술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와 운동, 그리고 스트레칭이 동반되어야 하며, 의료기관을 알아볼때에는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인지, 시술 이후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곳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움말 : 삼성척척신경외과 강관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