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스마일라식, 체계적인 검안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건강Q&A] 스마일라식, 체계적인 검안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2.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눈에미소안과 이수민 원장
사진=눈에미소안과 이수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사람의 오감으로 불리는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중 시각은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을 다루는 시력교정술의 경우 다른 수술에 비해 신중한 고민 끝에 결정을 하게 됩니다.

시력교정술에서 병원의 실력, 의료진의 손기술만큼 중요한 필수 조건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시력이나 동공의 크기 등 안구상태가 제 각각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검안과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이 검안 결과를 토대로 집도의가 수술 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에 명확한 검안 결과와 의료진의 기술이 시너지를 낼 때 비로소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일라식, 검안과 어떤 상관관계 있을까?

스마일라식의 경우각막의 모양에 따라 수술가능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수술 전 환자의 안구상태를 면밀히 파악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펨토초 레이저를 통해 겉 표면 손상 없이 투과한 후, 1~2mn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집도의가 직접 실질을 빼내기 때문에 정확한 조사 위치 설정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통상적으로 일반적인 안과에서는 근·난시 측정과 함께 각막 및 망막, 시야 검사 등 약 50가지 정도의 검안이 진행되고 있으며, 보다 고도화된 검안 시스템을 갖춘 병원은 70여 가지 이상의 검사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막의 형태학적 모양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스마일라식은 각막 비대칭이나 강성도, 탄성 수치 등에 대해 검안을 진행하면 정확도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들의 정보 획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병원 선택에 앞서 의료진의 숙련도나 첨단장비 보유 유무, 기타 비용 및 할인 유무 등 전반적인 치료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아직, 수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검안 시스템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계적인 검안은 시력의 질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혼탁, 근시 퇴행과 같은 부작용을 줄이고 수술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기본 뿌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눈에미소안과 이수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