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8만 가구 수돗물 품질 무료검사 진행
서울시, 18만 가구 수돗물 품질 무료검사 진행
  • 차미경
  • 승인 2023.02.1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아리수 품질확인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검사규모를 전년 11만5천개소에서 금년 18만2천개소로 대폭 확대한 것이다.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가정집이나 학교‧공공기관을 방문해 수질검사 실시 및 수질개선 방법까지 안내해주는 서울시의 수질관리 종합서비스다.

특히, 올해는 개인 가정집뿐만 아니라, 아파트 단지, 어린이집, 노인여가시설 등 많은 사람이 사는 공동주거 시설까지 수질 검사를 확대하고, 평일 낮에 집을 비우는 맞벌이나 1인 가구를 위해 야간 및 공휴일에도 수질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시민의 이용 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74명이었던 아리수 코디를, 올해는 160명으로 확대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아리수 코디는 희망하는 가정, 아파트 등에 방문해 수돗물의 탁도, PH, 잔류염소 등 5가지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현장에서 검사결과에 더불어 수질관리 개선방안도 알려주는 등 가구별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모집공고일 현재 만 18세 이상이고, 수도사업소 관내에 주민등록이 등재된 시민이면, 해당 사업소에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이다.

수질검사 및 아리수 홍보활동 하는 ‘수질검사원’ 152명, 수질검사 결과를 전산화하고 자료를 관리하는 ‘업무지원자’ 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보수는 시급 11,160원(세전 월 약230만원)이며, 주 5일 오전9시부터 오후5시까지(1일 근무 7시간, 휴식 1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한다.

품질확인제 강화를 통해, 노후배관 등으로 인한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아리수에 대한 신뢰감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 선발된 아리수 코디는 수질검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직무교육을 이수한 뒤, 3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