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임플란트 진행, 시간적 여유 부족하다면?
[건강 Q&A] 임플란트 진행, 시간적 여유 부족하다면?
  • 이영순
  • 승인 2023.02.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영구치는 예상치 못한 사고나 노화로 인해 치아가 상실될 수 있으며, 치아가 썩었을 때 바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 할 경우에도 상실될 수 있다.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인공치 식립인 임플란트가 있습니다.

자연치아와 비슷한 저작력으로 씹는 힘이 생기고, 심미성이 좋으며, 관리만 올바르게 관리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족한 시간적 여유, 어떤 방법 고려할 수 있나?

이 경우 원데이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발치와 동시에 식립이 가능한 방법이며, 골소실을 줄이고 잇몸 위축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모든 환자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강상태에 따라 충족하는 조건을 가진 환자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우선 수술할 부위 치아 주변의 치조골 손상이 적은 경우나, 발치하는 뿌리 끝 주변의 잇몸뼈가 튼튼한 경우 또는 시술할 부위에 뼈의 양이 충분하거나 발치 및 식립 부분에 염증이 적거나 거의 없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비게이션 방법 3D CT 등의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얻은 진단 데이터를 통하여 컴퓨터가 시뮬레이션 모의수술을 진행하는데, 시술이 들어가기 전에 미리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시술 시 무절개나 적은 범위의 절개를 통해 출혈과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 디지털 첨단 의료기기가 갖춰진 곳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