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안면 신경마비 부르는 구안와사, 원인에 따라 치료 다른가요?
[건강 Q&A] 안면 신경마비 부르는 구안와사, 원인에 따라 치료 다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2.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는 것,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는 것, 음식을 자꾸 흘리는 것, 입술을 움직이는 것이 어색한 것 등은 모두 얼굴 신경이 마비된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흔히 이런 상태를 구안와사가 생겼다고 말합니다.

구안와사는 한쪽 입과 눈이 마비되어 비뚤어지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증상 발생 시 얼굴 근육 움직임의 자연스럽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흔히 찬 기운에 의해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안와사 그 원인은?

찬 기운에 의해 구안와사가 발생하는 이유는 얼굴 근육이 긴장하고 혈관이 수축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입니다. 안면부위 혈액순환 저하가 안면마비 원인이 될 수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찬 기운이 문제인 경우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안면이 마비될 수 있으므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늦어질수록 후유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악화될 수 있고, 특히 치료가 미뤄질 경우 얼굴이 틀어진 상태가 회복되지 않을 수 있어 초기에 원인에 대해 검사를 받은 후 치료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얼굴이 틀어진 것이 느껴지고, 안면 근육 움직임이 불편할 때는 물론 눈물이 이유 없이 흐르거나 귀 주변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 음식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때도 구안와사에 대한 검사를 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진단 및 치료는?

진단은 혈액검사, 뇌파검사, 초음파검사 등으로 이뤄지고 검사 후 원인에 맞는 치료가 요구됩니다. 증상에 영향을 주는 주된 원인 유형으로는 찬 기운 등의 이유로 혈액순환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바이러스가 안면신경까지 침범하면서 마비 증상이 나타났을 때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큰 이유 중 하나인 신체 면역력 저하 상태에 대해 한의학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체내 불균형을 바로 잡는 데 신경 쓰고, 체질과 발생되고 있는 증상 및 원인에 맞는 처방 등으로 치료합니다.

얼굴, 안면과 관련된 손과 발 경혈에 침을 놓아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고 손상된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개인상태에 따라 소염, 진통, 면역강화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온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찬 기운에 의해 발생한 구안와사의 개선이 필요하고 혈액순환촉진과 부종으로 인한 신경압박을 줄일 필요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내부의 풍한 습담 등 나쁜 기운이 있을 때 안면마비와 함께 귀 뒤 통증이 심하기도 하는데 이를 적절한 치료로 배출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 물리적 자극을 가하여 안면부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추나요법이나 도수치료 등으로 골격의 균형을 맞추고 기혈순환을 바로잡는 치료도 쓰일 수 있습니다.

허나 치료는 개인상태에 맞게 신중히 적용해야 하고, 기본적으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식습관 유지에 신경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이희재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