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4대강 사업 건설사들 압수수색
검찰, 4대강 사업 건설사들 압수수색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3.05.1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4대강 살리기 사업' 과정에서 불거진 건설 비리와 관련해 건설업체 수십 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1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검사와 수사관 수십 명을 보내 현대건설과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등 30여 곳을 압수수색 중이다.

이날 검찰은 특수2부 등 특별수사를 총괄하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와 대검 디지털포렌식(DFC)센터 수사지원 인력을 서울과 경기, 전남 나주 등 각 건설사에 투입했다.

또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와 형사부, 대구지검 등에서 수사하던 4대강 관련 의혹을 한 곳에 모아 수사하기로 했다.

검찰에 계류 중인 4대강 사업 관련 사건은 총 6건이다.

그동안 특수3부는 현대건설 전·현직 임원이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으로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한 사건을 수사해 왔다.

또한 형사7부는 4대강 1차 공사에 이어 2차 공사 과정에서도 건설사들 입찰 담합이 있었다는 의혹을 지난 2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넘겨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검찰에 이첩된 수사 대상은 현대건설, GS건설, SK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등 대형 8개 건설사를 포함한 총 17개 건설사다.

이들 건설사들은 설계와 시공을 모두 맡는 턴키방식으로 사업권을 따내면서 영산강 유역을 제외한 한강, 낙동강, 금강 등 전체 95개 공사 구간 가운데 총 16개 지점에서 공사 구간을 미리 짜고 나눠 맡는 식으로 담합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대구지검 특수부는 지난해 5월 4대강 공사 과정에서 공사비를 부풀려 4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대우건설 임원과 협력업체 직원, 뇌물을 받은 부산국토관리청 직원 등을 구속기소했다.

한편 이명박 정부 최대 토목사업인 4대강 사업은 물을 가둬 보를 건설하는 1차 공사와 하천 환경을 정비하고 강 바닥의 토사를 처리하는 2차 공사로 진행됐다.

특히 22조 원 가량의 예산이 투입된 4대강 사업에 대해 감사원은 지난 1월 보의 안전성이 우려되고 수질 악화가 예상되는 등 '총체적 부실'이라는 감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