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지루성피부염, 재발 잦다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나요?
[건강 Q&A] 지루성피부염, 재발 잦다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2.22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프리허그한의원 인천점 제공
사진=프리허그한의원 인천점 제공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인천에 거주하는 30대 남성입니다. 요즘 들어 두피가 갑자기 붉어지는 현상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나서 고민입니다.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얼굴 등에 비듬 같은 모양의 표피 탈락이 생긴다면 지루성피부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앞선 사례의 남성이 앓고 있는 지루성피부염은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으로, 붉은 반점과 각질이 주요 증상이며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특히 남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어떤 문제로 이어지나요?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발생할 경우 해당 부위에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재발이 잦아서 증상이 완화되었다가도 금방 다시 악화되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근본 원인은 무엇?

인체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부적절한 생활습관으로 면역력과 장부기능이 저하되면서 각종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피부로 나타나지만, 발병 원인은 몸 속에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피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 면역체계가 혼란해져서 지루성피부염이 발병하는 것으로 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만성화 되기 쉬운 만큼 증상을 방치하면 결코 저절로 낫지 않으며, 가려움증은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발병 원인을 제대로 알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서 지루성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악화 방지를 위해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서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도움말 : 프리허그한의원 인천점 이한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