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브레인포그 피로감...코로나후유증이 부른 문제일까요?
[건강 Q&A] 브레인포그 피로감...코로나후유증이 부른 문제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2.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충분한 격리 및 회복 기간을 가진 뒤에도 여전히 각종 코로나후유증에 시달리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 경우 그 후유증이 2년 이상 이어질 우려가 있어 방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격리 기간 동안에만 기침, 발열, 인후통 등의 증상을 겪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완치 후에도 수개월 이상 기침 등 다양한 증상에 시달리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을 롱코비드 증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증상 유형에 따라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유증 어떤 증상 있나?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는 기침, 인후통, 근육통 등 외에도 코막힘, 미각 및 후각 저하,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브레인포그나 피로감도 매우 흔히 발생하는 후유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감은 불필요할 정도로 심하게 지속되는데, 충분히 휴식을 취하거나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고 있을 때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인포그는 머리에 안개 낀 느낌이 드는 경우, 즉 맑지 않고 멍한 느낌이 드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격리 해제 이후에도 꾸준히 몸상태가 회복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지체 없이 치료에 나설 수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후유증에 영향을 주는 원인과 개별 증상의 특성을 고려한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요?

몸의 면역력이 높으면 항병력을 높여서 스스로 바이러스의 영향인 사기를 물리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이로울 수 있습니다. 정기 보충을 위한 방법으로는 소화능력 회복을 돕는 처방이 주로 사용되고, 이를 통해 신체가 음식에서 면역과 활력을 충분히 얻을 수 있게끔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이나 브레인포그 같은 증상은 부어있는 코속 점막을 직접 치료해 부기를 빼줄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 호흡하기가 한결 편해지면 머리가 맑아질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