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초고도근시 증상, 시력 교정 계획한다면 방법 있을까요?
[건강 Q&A] 초고도근시 증상, 시력 교정 계획한다면 방법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2.2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
사진=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대학입학을 앞둔 신입생입니다. 지난 수험 생활 기간 동안 시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불편한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라 시력교정수술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고도근시에 해당해 수술 후 부작용 위험이 크다고 하여 걱정이 큽니다.

시력교정술은 안경이나 렌즈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시력을 교정해주는 수술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라식과 라섹이 있지만, 시력이 좋지 않다고 해서 누구나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근시 정도나 각막의 두께에 따라 적합한 수술이 달라집니다. 수술 자체가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시력교정술 가능한 경우는?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들어 옆을 젖힌 후, 각막 실질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한 뒤 이를 덮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라식은 각막이 얇은 경우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라섹은 각막이 얇아도 수술이 가능하지만, 수술 이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회복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특히 라식과 라섹은 부작용에 대한 문제도 적지 않습니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등을 호소하는 환자인 경우에는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각막혼탁, 근시퇴행,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환자는 시력교정술을 할 수 없는 것일까요? 정답은 아니다입니다. 시력교정수술 중 하나인 컨투라비전 라식, 라섹은 고도근시, 초고도근시인 경우에도 부작용에 대한 우려 없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고도근시라면, 어떤 방법 적용될까?

컨투라비전 라식, 라섹은 각막의 높낮이가 불규칙하거나 비대칭 한 경우에도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 특징입니다. 각막 지형도 검사(VARIO)를 통해 각막 모양, 근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을 확인하고 개개인의 각막 상태에 맞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빛 번짐이나 눈부심 효과도 완화해 안경으로 교정 안되는 부정난시도 교정이 가능한 것이 바로 컨투라비전 라식, 라섹입니다.

다만 어떤 수술이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그리고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술 이후에는 환자 스스로 관리도 따라줘야 합니다. 겨울철 스키장이나 산행을 할 경우 강한 자외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모자나 선글라스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강남이룸안과 현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