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소식] “청년인턴으로 다양한 일경험 쌓으세요” 중앙부처 청년인턴 채용공고 시작
[채용소식] “청년인턴으로 다양한 일경험 쌓으세요” 중앙부처 청년인턴 채용공고 시작
  • 차미경
  • 승인 2023.02.2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개 중앙행정기관 총 2천명 청년에게 연중 일경험 지원

올해 2천명의 청년인턴을 채용할 예정인 정부는 2월부터 청년인턴 모집을 시작한다.

청년인턴 채용모집은 지난 1월 정부가 청년의 국정참여와 다양한 일경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발표한 ‘청년인턴 활성화 계획’의 후속 조치로 22일 먼저 공고를 시작한 고용노동부에 이어 24일부터 국무조정실, 국토교통부, 국가보훈처, 관세청, 통계청, 산림청, 특허청 등 8개 기관에서 우선 269명의 청년인턴을 모집할 계획이다.

3월에는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22개 기관, 4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8개 기관이 순차적으로 청년인턴 채용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청년인턴은 청년기본법상 청년(만19~34세)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청년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사혁신처 나라일터에 채용 공고문을 일괄 게시하고, 각 부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모집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부처별로 여건과 업무 특성에 맞는 채용계획과 내실화 계획을 수립해 실행할 방침이다. 기관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직무 현장을 제공하고, 지역청년이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별 균형 배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단순업무 수행을 지양하고, 전공과 관심직종 등을 고려해 전문분야별 실무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곳에 투입된다.

또한, 청년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청년인턴 경력증명서’를 발급하고, ‘청년인턴 수기 공모전’을 개최해 국정참여와 정책현장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공공부문 일경험 활성화와 부처별 일경험 사업의 조정·확대를 위해 ‘일경험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오는 28일 첫 회의를 열고 부처별 운영방안 및 추진현황을 정기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