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스마일라식 계획 시 안전을 위해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스마일라식 계획 시 안전을 위해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2.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GS안과 김진형 원장
사진=GS안과 김진형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최근 시력교정술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시력교정술은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떨어진 시력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접근성도 과거에 비해 높아졌습니다. 이는 어릴 적부터 안경을 착용한 MZ세대가 일상생활 속 불편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혹은 심미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시력교정술을 많이 받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시력교정술은 눈을 다루는 수술인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시력, 안구 상태, 동공 크기 등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며 이에 따라 개인에게 적합한 시력교정술 방법도 제각각입니다.

따라서 시력교정술 전에는 체계적인 검안 과정이 반드시 진행되야 합니다. 명확한 검안 결과를 토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를 거쳐 개인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진행 과정은?

스마일라식은 전통적인 라식•라섹과 달리 각막 상피를 잘라내거나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2mm의 작은 절개창만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때문에 각막이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각막 손상이 적어 통증 걱정이 적습니다.

안구건조증, 빛번짐, 혼탁, 근시퇴행 등 부작용이나 합병증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빠른 편입니다. 각막 절삭량이 작아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가 있어도 스마일라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술 가능 여부는 사전 정밀검사를 통해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안과에서는 시력교정술 진행 전 근•난시 측정을 비롯해 각막 및 망막, 시야 검사 등 50~70여 가지 검사를 시행합니다. 수술을 고려한다면 각막 비대칭이나 강성도, 탄성 수치 등에 대한 검안을 진행하면 수술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시력교정술 전에는 개인의 취미, 직업,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해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막 최소 절개로 수술을 진행하므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가 있어도 수술이 가능하지만 망막질환 등이 있다면 교정 가능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선택에 앞서 첨단장비 유무, 의료진의 기술력,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여부 등 전반적인 치료 환경을 살펴봐야 합니다.

 

 

도움말 : GS안과 김진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