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귀에서 소리가 계속 들리는 이명,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귀에서 소리가 계속 들리는 이명,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2.2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엄지환 병원장
사진=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엄지환 병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흔히 귀울음, 귀울림증 등으로 불리는 ‘이명’은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하거나 우울, 신경쇠약 등에 시달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어떤 청각적 자극도 없는 상황임에도 계속해서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입니다.

이명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흔히 귀에서 삐-소리, 웅- 또는 윙- 소리 등이 들린다고 말합니다. 또 환자에 따라서는 금속성의 기계소리, 벌레 소리, 맥박 소리 등이 들린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개인에 따라 들리는 소리의 종류는 다르지만, 외부 소음이 없는 상태에서 별 의미가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상은 심각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신경이 예민해지게 하며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치료에 나서야 합니다. 또 원인에 따라서는 난청으로 이어지기도 해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명, 치료는?

우선 철저한 검사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이명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명 유형에 따라 원인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이 나타나는 증상에도 차이가 있고, 치료법도 달리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이관에 연결되어있는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게 되면서 발생하는 이명, 귀지나 이물 또는 염증 영향으로 인한 이명, 중이 기능 저하에 의한 이명, 혈류장애로 인해 내이 림프액과 점막 변화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이명 등은 물론 원기가 쇠약해져 발생하는 이명, 귀쪽으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생긴 이명 등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및 정신적 충격에 의한 이명, 위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이명까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치료에 있어 한약처방을 활용합니다. 이는 원인에 맞춰 각각 다르게 처방되도록 하는데 그래야만 다양한 장부의 문제를 바로잡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병리적 체액인 담음이나 어혈을 없애기 위한 치료나 신경 압박을 풀고 신체 내 원활한 신경회복을 위한 추나요법을 쓰거나 개인에 따라 자세교정과 운동치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명은 다른 증상 없이 잡음만 들리기도 하지만, 그 원인에 따라서는 매우 다양한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방치할 경우 청각에 문제가 생기거나, 신체의 곳곳에서 더 심한 이상 신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빠르게 검사와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안양 생기가득한방병원 엄지환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