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삭발하면 모발 굵게 자란다? 탈모 고민에 이 선택... 맞는 것일까요?
[건강 Q&A] 삭발하면 모발 굵게 자란다? 탈모 고민에 이 선택... 맞는 것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3.01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발머스한의원 노원점 지유진 원장
사진=발머스한의원 노원점 지유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탈모로 인해 원치 않는 헤어스타일이 연출되느니 차라리 과감하게 삭발을 해버리는 쪽을 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감 있는 삶을 위한 행위일 것입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삭발을 하면 모발이 굵게 자랄 것이라는 속설을 믿고 삭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맞는 것일까요?

 

삭발, 머리숱과 관계 있을까?

삭발과 머리숱은 관련이 없습니다. 삭발을 하더라도 모근의 수가 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갓 태어난 아기의 머리에 이미 머리카락이 나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모근은 태내에서 이미 다 만들어지며, 그 수는 평생 변하지 않습니다.

삭발 후, 모발이 굵어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삭발 후 새로 올라오는 신생모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모발에 힘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더불어, 모발이 일시에 자라나고 모발의 끝이 잘려서 단면이 굵어 보이기 때문에 밀도가 높아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즉, 착시 효과인 것입니다. 

오히려 삭발은 모낭에 좋지 않습니다. 삭발을 하는 과정에서 모낭 주변의 기립근, 입모근(머리카락을 세우는 역할) 등이 손상을 받으면 모낭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탈모는 이와 같이 잘못된 속설들이 많은 편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입소문이나 인터넷에 올라온 타인의 경험담을 믿기보다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의학적으로 입증된 약물로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삭발은 탈모인에게 일종의 떳떳해지는 방법 중 하나일 수는 있습니다. 다만, 발모를 기대하고 행하는 행위가 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탈모가 고민이라면 적절한 시기에 치료 받는 게 좋습니다.

 

 

도우말 : 발머스한의원 노원점 지유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