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어지럼증,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어지럼증,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3.0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지럼증은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게 되는 증상이지만 대개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곧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주변이 빙글빙글 돌기도 하고 갑자기 정신을 잃을 것처럼 아득해지기도 하는 등의 증상이 꾸준히 반복되고 있다면 곧바로 어지럼증원인부터 찾아봐야 합니다. 병적인 어지럼증은 원인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나 주변 사물은 그대로인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일컫는 어지럼증은 일시적인 빈혈이나 피로 탓으로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쉽지만 병적인 원인도 다양합니다.

 

어지럼증, 살펴봐야 할 원인은?

말초신경계 및 전정기관 이상, 뇌혈관인 중추 신경계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원인 등 여러 가지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자세한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위장이나 코의 문제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부분까지 충분히 살펴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병원 검사에서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을 때 한의학에서는 위장이나 코와 관련된 담적병에 주목합니다. 특히 흔한 유형은 위장 담적에 의한 어지럼증입니다. 이는 체내로 들어온 음식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담이 생성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쌓이는 것이 문제로 소화불량은 물론 자율신경 자극이 귀의 전정기관에 영향을 주어 어지럼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위장의 담적을 가진 경우는 머리는 맑지 못하면서 멍하고, 속이 울렁거리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 담적은 공기 흐름이 뇌와 눈의 열을 식혀주는 것을 방해하여 전정기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각 원인별 한약 처방 등으로 유형과 동반된 증상을 고려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위장 운동성 개선을 통한 위장 담적 해소나 코 담적 배출도 이뤄져야 어지럼증 개선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요법, 운동, 스트레스 이완요법 등을 습득해 꾸준히 유지하는 것도 재발을 방지하고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