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 개선 후 이자감면액 대폭 증가
우리은행,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 개선 후 이자감면액 대폭 증가
  • 정단비
  • 승인 2023.03.0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이 지난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관련 프로세스 개선 후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소비자들의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를 위해 신청 및 처리 프로세스 전과정을 비대면으로 개선했다. 이로 인해 신청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는 대출거래 중인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금리인하요구권 안내 SMS를 발송해 비대면 신청 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지난해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가 상반기 약 1만 8천 건에서 16만 6천 건으로 9배 가량 증가했으며, 이자감면액 또한 반기 37억 5천여만원으로 기존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수용률은 신청 건수 증가로 기존 46.5%에서 37.9%로 소폭 하락했지만, 수용건수는 증가해 실제적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2월부터 신청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추가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관련 내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앞으로도 신용도가 높아진 고객에게 추가 안내와 금리인하 불가 사유에 대한 세부 안내 등을 준비해 상반기 중 실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하며 절차가 간소화돼 더 많은 고객들이 제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