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에프세미, “삼성관련 AI 테마주식 관한 정보 주의해야”
알에프세미, “삼성관련 AI 테마주식 관한 정보 주의해야”
  • 김수진
  • 승인 2023.03.0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 시장에는 삼성전자가 챗GPT는 물론, 인공지능(AI) 분야 전반에 걸쳐 선두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메타 등과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에 AI 기술을 도입한다고 밝히면서 글로벌 AI 생태계에서 어떤 경쟁력을 보여줄 지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식시장에는 삼성 독자 신경망처리장치(NPU) 테마, 삼성 빅스비 테마, 삼성 AI 테마, 쳇 GPT 테마, 삼성전자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 테마 등 삼성전자 관련된 다양한 테마주들이 뜨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부작용도 나오고 있다. 사실과 다른 정보가 유통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테마주로 거론되고 있는 알에프세미 회사 관계자는 “음성인식 관련 제품에는 마이크로폰이 장착되는데 알에프세미는 여기에 사용되는 ECM Chip을 생산하여 납품하는 업체이지 마이크로폰을 생산하는 업체는 아니다”라며 “삼성전자의 1차 벤더로 집적 납품하는 건 아니고 마이크로폰 관련 업체에 ECM Chip을 납품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ECM Chip관련 매출은 약 2~30%가 감소했으며 전자담배 관련 ECM Chip을 납품한 적은 있지만 지금은 방식이 변경되어서 납품을 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삼성전자로부터 M&A 제안은 받은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내용이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한 “이와 같이 회사도 모르는 사실이 각종 뉴스 및 게시판에 도배가 되고 이 상황도 모르고 삼성전자 AI 관련 테마주라는 테마를 믿고 투자를 하는 주주들이 너무 걱정이며,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너무 테마만 믿지 말고 회사의 재무건전성, 회사의 발전가능성 등을 보고 판단하여 투자를 하는 게 현명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