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 건조한 눈, 안구건조증 만드는 안검염이란 무엇인가요?
[건강 Q&A ] 건조한 눈, 안구건조증 만드는 안검염이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3.0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사진=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낮기온이 부쩍 올라간 요즘,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환절기 특유의 건조한 기후때문이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이물감, 통증,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빛에 민감해지고 일시적인 시력저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건조함, 여성호르몬 감소, 만성 결막염 등 다양합니다. 눈꺼풀에 생기는 여드름인 안검염(눈꺼풀염)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안검염이란?

안검염은 만성 안구건조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검염이 생기면 눈이 따끔거리고 가렵거나 이물감이 들고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눈썹이 있는 눈 가장자리 부분이 빨갛거나 눈꼬리 쪽에 거품처럼 하얀 눈꼽이 끼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안검염은 눈꺼풀 가장자리와 속눈썹 부위에 있는 기름샘(마이봄샘)이 노폐물과 세균으로 인해 막혀 기름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 하면서 생깁니다.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돼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검염은 다래끼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다래끼도 마이봄샘의 순환 이상이나 염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어서입니다. 안검염과 다래끼는 모두 눈을 붓게 할 수 있으므로, 육안으로는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부었다면 안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선 위한 방법은?

안검염 치료는 완치가 어렵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안검염으로 인해 염증이 심하면 일시적으로 스테로이드 안연고를 눈 주위에 바르거나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완치를 바라기보다 꾸준한 검사와 눈꺼풀 마사지를 포함한 눈꺼풀 위생 개선을 진행해야 합니다.

온찜질은 안검염 완화에 좋습니다. 눈꺼풀 위에 따뜻한 찜질을 자주하면 눈물 기름층에서 건강한 기름이 나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주위를 꼼꼼히 닦아 눈꺼풀테의 침착물과 속눈썹의 기름진 분비물을 제거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안검염에 의한 안구건조증상이 심하다면 IPL레이저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이봄샘에 레이저를 조사해 눈물막 생성과 균형을 방해하는 피부 속 염증 인자를 집중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과IPL을 받으면 눈에 생긴 충혈과 피로를 완화해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으며 안구표면을 촉촉하게 유지해 줍니다.

 

일상에서의 주의는?

안검염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찬물 세안은 기름샘을 딱딱하게 굳게 하므로 세안 시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지나친 눈 화장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안검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인천 부평성모안과 안경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