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우아한청년들·포커스미디어·런드리고 外
[스타트업 소식] 우아한청년들·포커스미디어·런드리고 外
  • 정단비
  • 승인 2023.03.0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아한청년들, 라이더·커넥터들의 사연 담은 ‘수고했어 올해도’ 영상 공개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이 2022년 한 해 동안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던 라이더·커넥터들의 다채로운 사연을 담아낸 ‘수고했어 올해도’ 영상을 공개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지난해 배민커넥트를 통해 배달업무를 수행한 라이더·커넥터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이들이 응모한 사연을 알리기 위해 ‘2022년 배민커넥트 연말결산’ 이벤트를 지난해 12월 진행했다. 

연말결산 이벤트에서는 해당 라이더·커넥터가 2022년 한해에 처음 배달한 날, 배달총시간, 배달거리, 배달건수, 주배달시간대 등 자신의 배달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벤트 진행 당시 배민커넥트 활동을 통해 3000만 원의 빚을 갚은 한 라이더 이야기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에서는 연말결산 당시 진행된 ‘수고했어 올해도’ 이벤트에 라이더와 커넥터들이 공유한 사연들이 담겼다.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상가에 가장 많은 업종은 미용실과 세탁소”

엘리베이터TV 기업 포커스미디어코리아의 데이터전략팀이 서울, 인천, 분당, 일산 등 수도권 25개 도시 아파트 단지 4500여곳의 상업 인프라를 조사한 ‘2022 포커스미디어 아파트백서: 상권편’을 발표했다. 

이번에 조사한 바에 따르면 수도권 아파트 10곳 중 8곳(81%)이 단지 안에 크고 작은 상가가 있었다. 아파트 단지 내 평균 상가 건물 갯수는 1.14개로 집계됐다.

아파트 상가에 가장 많은 업종은 미용실, 이발소, 네일아트 등 이미용시설(58%)이다. 전체 조사대상 아파트 4500여곳 중 58% 단지에 이미용실 입점 상가가 분포해 있었다. 두 번째로 많은 업종은 세탁소(무인·코인 빨래방 포함)로 48%였다. 학원·공부방(46%), 식당·카페(46%), 편의점(43%)이 뒤를 이으며 TOP5를 형성했다.

오피스텔 상가 업종 분포도는 아파트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식당·카페(61%)가 높은 비중으로 1위를 차지했다. 편의점(49%)이 아파트 상가보다 상대적으로 많았고, 이미용시설(42%)은 적었다. 세탁소(32%)는 아파트의 절반 정도였으며, 아파트 상가 TOP5에는 없었던 병원·클리닉(20%)이 TOP5에 포함됐다.

상위 10위권으로 확대하면 아파트와 오피스텔 상가 입점 업종 차이가 더욱 뚜렷해진다. 아파트 상가에서는 인테리어 업체와 슈퍼마트가 각각 6위와 7위를 차지했지만, 오피스텔 상가에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다. 오피스텔은 실내 리모델링 인테리어 수요가 약하고, 편의점이 슈퍼마켓 대체재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피트니스센터와 필라테스 등 운동시설(19%)은 오피스텔 상가에서 7위를 차지했지만 아파트 상가에서는 10위권 밖에 있었다. 아파트 상가 업종 TOP10에 없었던 약국(15%)도 오피스텔 상가에서는 9위에 이름을 올렸다. 병원·클리닉이 오피스텔 상가에 많이 분포된 점이 작용했다.

수도권 아파트 10곳 중 1곳에서는 단지 내에서 입주자대표회의나 부녀회 등이 주최하는 알뜰장터가 열렸다. 알뜰장터 개최 주기는 주 단위(84%)가 가장 많았으며, 격주와 월 단위는 5%와 2%였다.

아파트 입주민의 하루 승강기 이용 횟수는 평일 4회, 주말 4.4회로 주말이 약 10% 더 많았다. 산책과 운동, 주말 마트 장보기 등 동네 외출이 잦아지는 점이 평일과 주말 이용 횟수 차이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트립비토즈, 해외실증 PoC 사업 통해 해외 진출 기반 마련

웹 3.0 기반 차세대 여행 플랫폼 트립비토즈는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해외 실증사업(PoC, Proof of Concept)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매출이 급증하고 글로벌 앱 순위가 크게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트립비토즈는 지난해 8월부터 6개월 간 ▲싱가포르 최대의 이동통신사업자 싱텔(Singtel) ▲싱가포르의 글로벌 핀테크 인프라 플랫폼 니움(NIUM) ▲동남아의 ‘우버’라고 불리는 그랩(Grab) 등과 트립비토즈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그 결과 싱텔, 니움과는 다음 단계 협력을 위한 NDA(기밀유지협약)를 체결했다. 싱텔과는 글로벌 마케팅 협업을, 니움과는 현지 송금 관련 협업을 협의 중이다.

 

더핏, 의류용 사이즈 추천 솔루션 ‘체형별 사이즈 가이드’ 공식 출시

사이즈 추천 솔루션 스타트업 더핏은  의류 제품용 사이즈 추천 솔루션인 ‘체형별 사이즈 가이드’ 솔루션을 공식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사이즈 가이드 솔루션은  남/녀의 다양한 체형을 대표하는 실제 모델들이 해당 의류를 실착한 이미지를 제공해 구매자의 사이즈 선택을 돕는 솔루션으로 사이즈 선택을 위해 리뷰를 뒤져보거나 옷을 줄자로 일일이 재는 번거로움 없이 본인과 비슷한 체형을 가진 모델의 실착 샷을 직접 살펴보며 구매할 수 있는 직관적인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출시와 동시에 반스코리아와 정식 솔루션 공급 계약을 완료 한 바있으며,  현재 다수의 글로벌 의류 업체와 도입 논의를 활발히 진행중이다.   

더핏은 온라인 시장의 규모에 비해  소비자와 공급자간 줄어들지 않는 사이즈 불일치 이슈 해결을 위한 니즈에 비해 기존의 치수 기반 가상 피팅 방식의 모호함으로는 고객이 직접 사이즈를 제한적인 정보로 판단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을 주목했다.   

 

그리팅, AI 영상면접 뷰인터HR과 서비스 연동

스타트업 두들린은 자사의 기업용 채용관리 솔루션(Applicant Tracking System) ‘그리팅(Greeting)’에 제네시스랩의 AI 영상면접 솔루션 ‘뷰인터HR(ViewinterHR)’를 연동하면서 채용담당자의 효율적인 채용을 돕는다.

이번 연동을 통해 그리팅과 뷰인터HR을 사용 중인 기업 회원은 그리팅 내에서 이력서 관리, 면접 일정 조율, 채용 결과 통보 등의 채용 관리는 물론, 최근 많은 기업에서 활용 중인 AI 면접 전형 운영부터 면접 평가 결과 확인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채용담당자는 그리팅에서 ‘뷰인터HR 연동’ 버튼을 누르면 채용공고 데이터가 뷰인터HR로 발송돼 따로 뷰인터HR에 접속하지 않고도 AI 영상면접 세팅을 요청할 수 있다. 면접 세팅 후 채용공고 연동이 완료되면 지원자 정보를 뷰인터HR로 발송해 AI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면접 결과도 그리팅에서 확인 가능해 협업 평가 시 다른 면접관에게 뷰인터HR 계정과 링크를 알려줄 필요가 없고, 면접관은 지원자 평가를 위해 두 서비스를 오가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구리·남양주·안산까지 서비스 확대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 신도시를 중심으로 런드리고의 서비스 지역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
 
런드리고는 남양주시 다산 신도시와 별내 신도시를 비롯해 구리시 갈매 신도시, 수원 호매실지구 등 신도시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또한 안산시에 처음으로 서비스를 개시하며 고객들은 상록구 지역에서도 이용이 가능해 졌다.
 
서비스 요청이 쇄도한 이들 지역은 평균 연령 30대 전후의 고객이 많은 곳으로 신혼부부 및 영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가 많이 거주하고 있어 생활편의나 트랜드에 민감해 소비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런드리고는 서비스 지역 확장을 기념해 1만원 세탁 지원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신규 고객은 회원 가입시 제공되는 지역 할인 코드를 친구 초대 코드에 입력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아산나눔재단,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 발행

아산나눔재단이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 AER)’ 사례 5건을 발행했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는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하는 교육용 사례집으로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실제 고민을 담았다. 

이번 사례의 집필 대상 스타트업은 더밀크, 농업회사법인 밭, 아이엔지스토리(작심스터디), 얌테이블, 키즈노트로 이들 기업을 분석해 발행된 사례는 △뉴노멀 시대에 더밀크(The Miilk)가 일하는 방식 △감자밭, 청년농부의 진심을 심다-농업회사법인 밭 △독서실을 넘어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 기업으로-아이엔지스토리 △수산물의 초신선 배송 유통혁신 모델(D2C)-얌테이블 △핵심 비즈니스 모델링에 기반한 플랫폼 기업의 다각화-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키즈노트 총 5건이다. 현재까지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는 총 70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