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화끈거리는 흉통증상, 역류성식도염 때문일까요?
[건강 Q&A] 화끈거리는 흉통증상, 역류성식도염 때문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3.1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심한 흉통 증상이 반복될 때 우리는 그 위치 탓에 각종 심각한 심장질환을 의심하게 되기 쉽습니다. 협심증 혹은 심근경색까지도 의심하게 되는 것인데, 만약 흉통이 타는 듯한 가슴쓰림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부로 반복적으로 역류하면서 궤양 등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물 올라올 때 불쾌감을 자주 느끼거나 가슴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라면 우선 의심해야 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입니다. 이밖에도 소화불량, 신트림, 헛구역질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가슴통증이 있을 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소화기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식도역류질환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화끈거리는 가슴통증은 역류성식도염처럼 ‘위산역류’가 문제인 질환에서 나타나기 쉬운데, 이 경우 위 내용물의 역류가 일어나는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관리해야 합니다.

보통 타는 듯한 가슴쓰림을 줄이기 위해 위산 억제제를 택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는 있어도 역류성식도염의 원인개선과 재발방지 역할은 어렵습니다.

 

원인은?

역류성식도염 원인, 즉 위산이 역류하게 되는 원인은 위장 기능 저하에 있습니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소화가 잘 이뤄지지 않으면 음식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이 지연됩니다. 그러면 위에는 배출되지 못한 음식물과 가스로 인해 압력이 높아지고, 이때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위산 등 위 내용물의 역류가 일어나게 됩니다.

위 운동성의 상태, 위 운동저하의 원인, 스트레스 정도, 주요 증상 등을 알아낸 후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기 때문에 의료진에게 직접 생활요법 지도를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등에 대해서는 물론 각종 생활관리법을 지도받은 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