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스마일라식, 부작용 줄이기 위한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건강 Q&A]스마일라식, 부작용 줄이기 위한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3.03.1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사진=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일상 속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각종 디지털 기기가 모든 순간 함께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는 시력저하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연스럽게 시력교정술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라식과 라섹의 장점이 결합된 것으로 알려진 차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을 주로 활용합니다.

 

스마일라식, 특징은?

스마일라식의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빠른 회복과 안정성이 있습니다. 이는 초미세 펨토초 레이저를 통해 최소 절개창을 통해 각막 실질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손상 면적이 라식, 라섹에 비해 적습니다. 20mm의 각막 절편을 만드는 라식과 각막 상피를 벗겨내는 라섹에 비해 약 1~2mm 정도의 절개를 통해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 적고 회복이 하루 정도로 빠릅니다. 또한 각막의 외부노출 시간이 적어 안구건조증이나 각막혼탁, 원추각막증 등 기존 방식의 부작용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각막의 모양에 따라 수술가능여부와 수술 방법이 개인에 맞춰 결정되고 기계가 아닌 집도의가 직접 각막 실질을 제거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인 관계로,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체크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부작용 방지, 안전 위해 체크할 것은?

스마일라식은 독일의 자이스(Zeiss) 사가 스마일라식을 위해 개발한 비쥬맥스 기계를 통해서만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을 필수적으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와 함께 의료진의 숙련된 손기술 역시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수술 경험, 즉 수술 건수가 많은 의료진일수록 정교하게 각막 실질을 분리할 수 있고, 이는 곧 추후 시력의 질과 부작용 가능성과 밀접하게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임상 경험이 많은 의료진일수록 각막 및 망막에 대한 정확한 사전 검안을 통한 최적의 위치에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횟수를 체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