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울긋불긋 성인여드름, 지루성피부염 때문일 수 있나요?
[건강 Q&A] 울긋불긋 성인여드름, 지루성피부염 때문일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3.03.1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사진=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여드름은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막으면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보통 피지 분비가 왕성해질 때 많이 나타날 수 있고, 환절기에 피부가 예민해지면서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춘기 학생때 안생기던 여드름이 갑자기 성인이 돼서 나타나 성인여드름 때문에 고민이라면 단순히 피지문제만으로 나타나는 여드름이 아닐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일반 여드름과 지루성피부염증상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일반 여드름의 경우 피지 과다 분비로 나타나는 피부만의 문제이지만 지루성피부염 증상으로 나타나는 여드름의 경우 피부만의 문제로 보긴 어렵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특징은?

여드름 치료를 위한 방법을 사용해도 두피가려움증, 얼굴가려움증, 얼굴 피부여드름과 흡사해 보이는 뾰루지, 각질, 얼굴홍조 등의 사라지지 않는다면 지루성피부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드름이 나타났다고 해서 모두 지루성여드름 피부는 아니지만 심한 가려움증이나 안면홍조, 붓기, 상열감, 두피 빨개짐, 피부 각질, 비듬과 탈모 등 이러한 현상들을 함께 동반한 채 나타난다면, 그리고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지루성피부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이는, 지루성피부염 탈모 등 심각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으로도 작용합니다. 특히 일반 여드름 치료는 지루성피부염 원인과 동떨어진 면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치료 방법은?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아닌 지루성피부염 원인을 해결하여 재발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지루피부염 원인은 피부 속이 아닌 우리 몸 속 안에 있는데, 몸 속 순환하고 있는 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전신으로 순환해야 될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경우 몸 안에선 열대사장애 현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원인에 맞는 약재를 이용한 열대사장애 해소에 주력하는데, 몸속의 기혈을 바로 잡고 면역력을 높여 재발 방지가 이뤄지도록 적합한 처방에 힘씁니다. 피부 자체의 재생과 항염증작용을 위한 표면치료도 필요하고 더불어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지도와 함께 올바른 생활관리법을 습득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바른샘한의원 구재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