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이마 피부 노화로 인한 문제, 이마거상술이란 무엇인가?
[건강 Q&A] 이마 피부 노화로 인한 문제, 이마거상술이란 무엇인가?
  • 이영순
  • 승인 2023.03.2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
사진=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이마와 눈가는 얼굴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 두께가 얇아 노화 현상이 더욱 빠르게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며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작용해 이마와 눈가 주름을 형성하는데 신체 해부학적 구조도 그중 하나입니다.

선천적으로 눈썹과 눈 사이가 좁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눈두덩이가 보다 두텁게 되고 그로 인해 눈을 뜰 때마다 이마 근육의 힘을 빌리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눈을 뜨면 이마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고 눈을 더 크게 뜨기 위해 자기도 모르게 눈썹을 자주 치켜 올리며 눈썹의 형태나 이마 피부에 뚜렷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남들보다 유독 이마가 푹 꺼져 보인다거나 눈썹이 위로 치켜 올라간 경우, 이마에 굵은 주름이 패이는 경우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반드시 중, 장년층 또는 노년층에 한정되지 않고 이르면 20~30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마와 눈가 등은 눈에 잘 띄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당사자의 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으며 심각한 콤플렉스로 작용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마거상술이란?

이마거상술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이마 처짐이나 눈썹 변형 등 여러 문제를 개선하는 데 방식입니다. 이마 헤어라인을 따라 절개를 한 후 이마 주름의 원인인 근육과 피부 조직 등을 박리하여 위로 잡아당겨 매끈하고 팽팽한 이마와 눈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거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피부 조직만 거상하는 것이 아니라 안륜근이나 추미근, 눈살근 등 주요 근육과 인대를 정교하게 절개하여 함께 거상, 고정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눈썹 등의 위치가 중구난방 달라지게 되고 안면비대칭 등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정확한 범위를 설정하여 박리를 진행하고 이마 피부는 물론 눈썹 등의 위치도 제대로 설정해 주어야 수술 후 눈의 기능이 변함없이 유지되고 한 층 자연스러운 인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헤어라인을 모두 절개하는 대신 작은 절개창을 내어 진행하는 내시경 이마거상술도 시행되고 있는데 절개 범위가 작아 흉터에 대한 환자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심한 이마주름이나 미간 주름, 눈가 주름 등을 개선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어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범위에 따라 최적의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흉터 없이 회복 속도를 더욱 단축하고자 할 때에는 수술 후 의료진이 지시하는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숙지하여 지켜야 합니다. 염증 등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의 숙련도뿐만 아니라 환자 스스로의 노력과 주의도 필요합니다.

 

 

도움말 : 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