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리턴제로·베스핀글로벌·알고케어 外
[스타트업 소식] 리턴제로·베스핀글로벌·알고케어 外
  • 정단비
  • 승인 2023.03.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턴제로, AI 기반 회의 기록 서비스 ‘콜라보’ 서비스 채널 확대

인공지능 스타트업 리턴제로는 AI 기반 회의 기록 서비스 ‘콜라보’의 모바일 앱 버전과 구글 크롬 브라우저용 확장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콜라보 고객들은 온·오프라인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갑작스러운 회의, 인터뷰, 미팅 등 기록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출시돼 최근 클로즈 베타 테스트 기간을 종료한 콜라보는 회의 내용을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기업 전용(B2B) AI 기반 서비스로, 기록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해 사용할 수 있었던 콜라보가 안드로이드, iOS 모바일 앱과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출시되면서 서비스 접근성과 편의성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녹음 기능을 제공하는 콜라보 앱은 양대 마켓인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다.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 웹 스토어’를 통해 설치하는 즉시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전용 아이콘이 생성되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 및 오디오가 녹화된다. 콜라보 앱 서비스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녹음 및 녹화 전용 서비스로, 텍스트로 변환된 내용은 콜라보 웹페이지를 통해 바로 확인 가능하다.

 

베스핀글로벌-지바이크, 베트남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공동 추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마이크로모빌리티 테크기업 지바이크와 베트남 중소도시형 공용 전기자전거 사업 ‘그린바이크 위드 베트남(GreenBike with Vietnam)’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린바이크 위드 베트남은 베스핀글로벌의 베트남 현지 법인과 대우건설의 베트남 현지 법인 THT 디벨롭먼트가 공동 개발 및 운영 중인 ‘스마트시티 데이터 통합 관리 플랫폼’에 지바이크의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탑재하고, 베트남의 핀테크 유니콘 기업인 모모(MoMo)의 결제 시스템과 결합해 베트남 현지화를 도모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협약에 따라 베스핀글로벌과 지바이크는 베트남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중장기적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굳건한 지원 체계를 구축한 뒤 상호 조력한다. 후에, 다낭 등 베트남 중부를 대표하는 주요 도시에서 사업 모델을 표준화하고, 이후 베트남 내 인구 100만 명 이하의 60여 개 중소 도시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베스핀글로벌은 지바이크의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과 배터리 교환소 서비스를 현지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사업에 통합하고, 향후 베스핀글로벌의 대규모 이용자를 기반으로 지바이크의 동남아시아 마이크로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바이크는 스마트시티의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의 기술검증(PoC) 작업을 기획 및 실행하게 된다.

 

투루카, ‘편도 카셰어링’ 수도권 지역 강화

카셰어링 플랫폼 투루카는 편도 전용 주차장을 확대하며 ‘리턴프리’ 접근성을 강화한다.

투루카는 20일 원하는 장소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리턴프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도권 주차장 60여 곳에 편도 서비스를 적용한다.

리턴프리는 3월 1일부터 15일까지 이용량이 전월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투루카는 지난 2월 택시비 인상의 풍선효과로 편도 이용량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거점 접근성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투루카는 상반기까지 리턴프리 전용 주차장 ‘프리존’을 100여 개 추가해 수도권에 450개까지 편도 거점을 늘릴 계획이다.

 

카부크스타일, 숙박 구독 서비스 ‘하프(HafH)’ 한국 시장 공식 진출

일본 최대 여행 구독 서비스 하프(HafH)를 운영하는 트래블 테크 스타트업 카부크스타일(KabuK Style)이 한국에 공식 진출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일본을 찾은 한국인은 56만명을 기록하며 최근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방일 한국인이 50만명을 돌파한 것은 코로나19 확산 후 처음으로 일본정부관광청에 따르면, 한국인은 전체 방일 외래객(149만7300명)의 37.7%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인 수요는 전달보다 23.9% 늘었고, 코로나19 확산 전인 2019년의 72% 수준까지 회복해 한국 진출을 계기로 본격적인 아시아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카부크스타일은 ‘다양한 가치관을 있는 그대로 허용하는 사회의 인프라를 만든다’를 미션으로 하는 여행 구독서비스 ‘하프(HafH)’를 선보인다. 하프는 ‘Home away from Home’의 약자로 전 세계에 제 2의 고향을 갖자는 컨셉의 서비스이다. 하프 서비스 이용 시 구독자들은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해 하프코인을 지급받고, 이를 사용해 원하는 시기에 합리적으로 호텔 및 숙박 시설 예약이 가능하다. 시설 등급에 따라 예약에 필요한 하프 코인의 개수는 다르지만 평일과 휴일, 성수기 등의 기간에 따른 변동 폭은 매우 적은 것이 특징이다. 

 

우티, ‘택시의 편견을 뒤집다’ 브랜드 캠페인 진행

우티(UT LLC)가 택시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택시의 편견을 뒤집다’ 캠페인을 20일부터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그간 택시 이용 경험에서 굳어진 편견과 불편함을 해소하고, 우티 승객을 위한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승차 문화를 만들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우티는 캠페인의 핵심 메시지를 해학, 공감 및 대비 효과를 담은 영상으로 풀어냈다. 캠페인 영상은 기존 택시를 이용하며 승객들이 불만을 느끼는 상황을 뒤집힌 세상으로 재미있게 표현했다. 

영상 공개와 더불어 우티는 가맹택시 서비스인 ‘UT 택시’ (앱 내 우티 택시 옵션 선택) 이용객을 대상으로 10% 상시 할인을 실시한다. 이번 할인 프로모션은 연말까지 진행되며, 최근 중형 택시 기본 요금이 오르면서 가중된 승객의 부담을 해소한다는 목표다. 우티 앱에 할인 코드 ‘우티택시10’을 입력하면 누구나 상시로 할인된 가격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용자 이벤트를 마련했으며, 이에 따른 선물도 풍성하다. 우티는 20일부터 우티 인스타그램을 통해 ▲영상 시청 이벤트 ▲앱 기능 퀴즈 이벤트 ▲삼행시 이벤트 ▲우티 카카오톡 응원 이벤트 등 총 4건의 이벤트를 시작한다. 우티 인스타그램에서 캠페인 영상을 시청하고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에어팟 맥스를 증정한다. 우티 앱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과 이유를 댓글로 남기는 참여자는 추첨을 통해 LG스탠바이미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삼행시 이벤트, 우티 카카오톡 응원 이벤트 등의 경품으로는 다이슨 공기청정기, 스타벅스 1만원 쿠폰이 준비됐다.

 

인공지능 음식 인식 솔루션 ‘푸드렌즈’ 이용 690% 성장

인공지능(AI) 헬스케어 스타트업 ㈜두잉랩이 자사의 솔루션인 ‘푸드렌즈(FoodLens)’ 이용량이 전년 대비 6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간한 ‘한국 당뇨병 팩트 시트 2022’에 따르면 2012년 대비 2020년 당뇨 유병률이 11.8%에서 16.7%로 증가했다. 30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16.7%)은 당뇨병을 가지고 있으며, 10명 중 4명(44.3%)은 당뇨병 전 단계로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 이처럼 당뇨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한 음식 섭취 및 식단 관리와 같은 식습관 개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10년간 국내 당뇨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성인병 예방의 기본이 되는 식단부터 개선하려는 움직임에 부합하듯 푸드렌즈 이용량은 전년 2월 대비 6배 이상 증가했다. 작년부터 집중하고 있는 B2B 사업과 관련해 푸드렌즈 이용 업체 수가 2배 이상 늘어나며 사용량도 증가했다는 것이 두잉랩의 설명이다.

푸드렌즈는 인공지능 음식 인식 기술로, 음식 사진을 찍으면 인공지능이 이를 스스로 분석하고 영양 정보를 제공한다. 음식을 직접 검색하고 추가해야 했던 기존 식단 기록 서비스들과 달리 사진 촬영만으로 기존 과정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를 높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AI가 맞춤 영양제 실시간 제공” 알고케어, ‘알고케어 앳 워크’ 출시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 알고케어는 기업 대상 영양관리 서비스인 ‘알고케어 앳 워크’를 공식 출시했다. 

알고케어 앳 워크는 알고케어가 자체 개발한 영양관리 솔루션 NaaS(이하 나스)를 기반으로 사무공간에서 맞춤 영양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나스는 당사의 세부 상품인 ▲알고케어 AI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 ▲알고케어 뉴트리션 보틀 ▲알고케어 앱 등으로 구성된다. 

해당 서비스는 알고케어의 헬스케어 인공지능이 사용자 건강 상태를 분석해 필요한 영양성분과 용량을 계산하고, 디스펜서가 실시간으로 영양제를 조합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사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디스펜서 관리와 자신의 건강상태를 추적관리할 수 있다.

또한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은 마치 ‘캡슐 커피머신’처럼 사용자 맞춤 영양제를 조합해 제공하는 영양제 디스펜서다. 이에 들어가는 알고케어 뉴트리션 보틀은 4mm 이하로 제작된 프리미엄 영양제가 들어있는 카트리지다.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