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3.2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지난 21일 네이버파이낸셜 및 신용보증기금과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소상공인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은행과 보증기관, 핀테크가 함께 협력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먼저, 금융이력이 부족(씬파일러, Thin filer)한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금융문턱을 낮추기 위해 비대면 전용 보증부대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출 全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본 상품은, 앱(App)설치와 관련된 번거로운 절차들을 생략하기 위해 ‘모바일웹(Web)’ 기반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 네이버파이낸셜이 제공한 스마트스토어 입점 소상공인의 비금융데이터(판매데이터, 재주문율 등)를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 대출・보증 심사에 활용하기로 했다. 신상품 출시일은 이르면 오는 4월말로 전망된다.  

 

우리은행, LCK 스프링 결승전 티켓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오는 4월에 진행되는 ‘2023 LCK 스프링 결승전’을 맞아, LCK 팬들을 위해 ‘결승전 티켓 이벤트’를 실시한다.

‘2023 LCK 스프링 결승전’은 4월 8일(최종 결승 진출전)과 9일(결승전)에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되며, 오는 31일까지 우리WON뱅킹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결승전 티켓 제공 이벤트를 실시한다. 

최종 결승 진출전과 결승전 양일 동안 현장에서 이벤트도 실시하며, 현장 이벤트 부스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현장에서 우리WON뱅킹이나 ‘WON하는 LCK’전용페이지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당첨 기회를 제공해, LoL 굿즈와 인게임 아이템, 우리은행 자체 제작 굿즈 등을 증정한다. 또한, 기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월도 현장에 마련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6종 판매 개시

KB국민은행은 20·30세대의 자산 형성에 기여하기 위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이하 청년형 장기펀드) 6종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청년형 장기펀드는 청년 자산 형성 지원을 위한 정부의 정책금융 상품으로 사회초년생인 20·30세대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소득공제 혜택이 적용되는 상품이다. KB국민은행은 20·30세대의 투자성향에 부합하는 Chat GPT와 같은 IT, 4차 산업, 국내외 주식 및 채권 등의 다양한 조합으로 6종의 전용 상품을 준비했다.

이번 상품은 이번해 말까지 창구와 모바일 채널을 통해 판매되며, 총 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3천 8백만원 이하인 1989년에서 2004년 사이에 출생한 청년층(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이 가입 대상이다. 청년형 장기펀드 가입자는 전 금융기관 합산 최대 6백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가입일로부터 최대 5년간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청년형 장기펀드 가입 대상자 중 모바일을 통해 응모한 고객 선착순 3만명에게 이 펀드에 가입시 이용할 수 있는 KB금융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이 펀드에 4월 30일까지 10만원 이상 가입하고 자동이체를 등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2,016명에게 삼성 갤럭시 북 프로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한금융그룹,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9관왕 기록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2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조사에서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신한카드가 총 9개 분야에서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3월 소비자 조사를 통해 소비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내 주요 산업 브랜드의 경쟁력을 측정하는 지수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9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신한 동행(同行, 同幸) 프로젝트’를 발표를 통해 ‘금융을 통한 선한 영향력’ 전파 노력을 인정 받아 12년 연속 금융그룹(지주) 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신한은행은 고객 중심의 경영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은행 부문에서 8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프라이빗뱅킹’과 ‘은퇴설계금융서비스’ 부문에서 ‘신한PWM’과 ‘신한미래설계’가 각각 6년 연속 1위로 선정됐으며, ‘모바일뱅킹’ 부문에서 ‘신한 SOL’이 처음 1위로 선정되는 등 총 4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신한카드는 업계 1위의 경영 성과와 브랜드 가치를 인정 받아 신용카드 부문 12년, 체크카드 부문 9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간편결제서비스’ 부문에서 ‘신한 pLay’가 4년 연속 1위, ‘착한 브랜드’ 부문에서 사회공헌 브랜드 ‘아름人’이 11년 연속 1위로 선정되는 등 총 4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IBK기업은행, 박스포스 가맹점서 애플페이 결제 가능

IBK기업은행은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 시작에 발맞춰 ‘IBK 박스포스’가맹점에서도 애플페이 간편결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IBK 박스포스‘는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누구나 본인 스마트폰을 카드결제 단말기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로 신용카드는 물론 각종 페이, 현금영수증 등도 별도의 리더기 없이 결제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은 지난 1월 ‘IBK 박스포스‘의 사용속도와 편의성을 개선한 리뉴얼 버전 출시와 함께 국제표준 EMV 컨택리스 결제(비접촉 터치식 카드결제) 방식을 도입해 애플페이까지 손쉽게 결제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IBK 박스포스‘는 가입비용이 따로 없고 사용하기 편리해 가입자수가 11만 개를 넘어서며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3월 한 달 사이 매일 5백여 가맹점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다. 특히 제조/도소매업 영업사원, 배달 음식점, 학원, 공인중개사, 미용실, 택시·운수업 등에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우리은행, 단체 환전고객 위한 ‘모임 환전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5월 31일까지 우리은행 ‘환전주머니’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번 봄에는 모임 환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봄에는 모임 환전’ 이벤트 참여 고객은 가족 혹은 지인 단위로 함께 우리WON뱅킹 이벤트페이지에서 ‘환전모임’에 가입해 환전을 진행하며, 모임은 ‘5인 이하’와 ‘5인 초과 10인 이하’ 두 가지 형태로 개설이 가능하다.

환전 금액별 기준에 따라 모임에 스탬프가 부여되며 스탬프 개수 및 환전 합계 금액으로 순위가 결정되고 100위 이내 모임 소속 전원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1위 신세계상품권 30만원권, ▲2위~10위 신세계상품권 10만원권, ▲11위~100위 네이버페이 3,000원권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1위에서 10위 모임의 최다환전자 및 모임장에게는 추가경품이 제공된다.

환전주머니는 외화 환전 후, 기간 제한 없이 환전한 외화를 보관하고 원하는 때에 전국 우리은행 지점에서 현찰을 수령 할 수 있으며, 본인 계좌로도 입금이 가능한 서비스로 최대 90%의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특히, 해외 출국 전 인천국제공항의 우리은행 영업점 및 환전소에서 환전주머니를 통해 편리하게 외화를 수령 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리브엠, 시니어&주니어 요금제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 Liiv M(이하 리브모바일)은 오는 31일까지 시니어 및 주니어 고객 대상 특화 요금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 및 번호이동으로 새로 리브모바일을 개통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3개월 요금제 무료 혜택과 연령별 고객 특성을 반영한 부가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시니어 요금제 고객은 보이스피싱과 메신저 피싱에 대한 보험가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주니어 요금제 가입 고객은 청소년 유해 매체 차단 서비스에 의무적으로 가입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리브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리브모바일 요금제 신규 및 번호이동 개통 ▲KB스타클럽가족 등록 ▲KB국민은행 계좌로 통신비를 자동납부 신청하면 된다.

리브모바일은 홈페이지에서 365일 언제나 비대면으로 개통이 가능하며 번호이동 고객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