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유방‧갑상선 등 여성질환 예방, 정기검진 시 체크할 것은?
[건강 Q&A] 유방‧갑상선 등 여성질환 예방, 정기검진 시 체크할 것은?
  • 이영순
  • 승인 2023.03.2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에스메디센터 서형민 원장
사진=에스메디센터 서형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건강검진은 세대 및 연령을 불문하고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좋지 않은 생활습관에서 나오는 위험인자를 발견하여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년에 한 번 무료로 실시하는 것 외에도 개인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설정하여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나이와 성별, 생활습관, 그리고 가족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성, 어떤 검진으로 질환 예방하는 것 중요할까?

여성이라면 유방과 갑상선 등 여성질환 검사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유방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월등히 높게 나타나는 암 질환으로, 유방세포를 자극하여 증식하고 분화시키는 여성호르몬 자극이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 유방암은 40세 이후의 여성에서 발견되며, 30세 이후에 자녀를 둔 경우 혹은 수유를 하지 않았거나 월경력이 긴 사람에게서 유방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방질이 많은 음식과 고열량 섭취로 인한 비만은 위험인자이며, 폐경 후 비만은 더욱 위험합니다.

갑상선 질환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갑상선암을 비롯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결절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되면 갑상선호르몬이 많아져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되고, 그 반대의 경우는 갑상선기능저하증입니다.

이와 같은 유방, 갑상선 질환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건강검진 시에는 고해상도 초음파를 이용하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육안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유방 질환과 갑상선 질환의 병변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유방, 갑상선 질환은 여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견되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국가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 외에도 추가로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기적인 검진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질환의 조기 발견 시에 치료할 수 있는 범위와 종류가 다양하고, 생존율에도 막대한 영향을 줍니다.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챙기길 바랍니다.

 

 

도움말 : 에스메디센터 서형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