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서울산업진흥원·언더독스·소유 外
[스타트업 소식] 서울산업진흥원·언더독스·소유 外
  • 정단비
  • 승인 2023.03.2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산업진흥원, ‘기업 성장 패키지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서울시 산업거점 활성화를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동력 창출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은 ‘2023년 DMC 기업 성장 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기업으로 선정되면 제품 서비스 개발과 마케팅에 필요한 비용을 기업당 최대 2,000만원 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기업이 자율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집행할 수 있다.

지원기업은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총 30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언더독스, 소상공인 및 극초기 창업가 육성 지원

창업교육 전문기업 언더독스가 ‘뉴키즈인베스트먼트’와 함께 기업형 중소상공인과 극초기 스타트업 대상 선순환 창업지원 생태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뉴키즈인베스트먼트는 소상공인 및 로컬 크리에이터 전문 엑셀러레이터로, 각 분야별 역량과 경험을 보유한 선배 창업가가 출자자 및 벤처파트너로서 후배 창업가를 지원하는 ’창업가 선순환 투자조합’ 등을 운용하고 있다. 언더독스의 모회사 ‘뉴블랙’은 지난 2022년 9월 성장을 추구하는 소상공인과 극초기 창업가들을 기업형으로 육성하기 위해 뉴키즈인베스트먼트를 자회사로 설립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창업기획자로 등록했다.

뉴키즈인베스트먼트는 뉴블랙이 진행해온 소상공인 관련 직접창업 및 지분 투자 노하우를 계승해 언더독스가 매년 보육하는 2,000여 명가량의 소상공인과 극초기 창업가들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9주년 맞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언주 &Space 개소

설립 9주년을 맞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스타트업 생태계 커뮤니티 공간인 &Space(엔스페이스)를 언주역에 새롭게 이전 개소했다.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에 새롭게 문을 연 엔스페이스는 ‘Connecting Amazing People’ 이라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슬로건에 맞춰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공간이 될 예정이다. 

엔스페이스의 공간 기획은 설치미술가 이완 작가가 담당했다. 이완 작가는 삼성 미술관 리움이 개최한 제1회 아트스펙트럼에서 작가상을 수상하고 2017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초대작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베스핀글로벌, 퀸텟시스템즈와 서비스 공동 사업 추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 전문 기업 퀸텟시스템즈와 SaaS 시장 확대와 양사의 공동 이익 증진을 목표로 ‘CALS(Cloud At the Light Speed, 칼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CALS는 퀸텟시스템즈가 자체 연구 개발을 통해 선보인 클라우드 기반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이다. 협약에 따라 베스핀글로벌은 CALS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젝트의 공동 개발을 맡기로 했으며 서비스 사업의 분석, 설계 및 개발 역시 공동 수행한다. 퀸텟시스템즈는 CALS 플랫폼에 대한 기술 지원 및 개발자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CRM(고객관계관리)을 비롯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함께 수행한다. 더불어 긴밀한 협력 체계 아래에서 자원과 역량 공유 및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할 뿐 아니라, 상품 개발과 구성, 마케팅 활동 전반에 대해 상호 조력하고 그외에도 기타 비즈니스 솔루션 공동 개발에도 착수한다.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 공차 코리아와 MOU 체결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이 공차 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소유는 고가의 상업용 부동산을 5,000원부터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이다. 지난 2021년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됐으며, 서비스 런칭 후 1호 공모 건물 ‘안국 다운타우너’와 2호 공모 건물 ‘이태원 새비지가든’, 3호 ‘대전 창업 스페이스’를 모두 완판했다. 

소유와 공차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차 신규 매장 오픈을 위한 상호 협력 ▲소유 신규 컨셉 부동산 공모 및 상장을 위한 협력 ▲상장 매장 운영을 위한 콘텐츠 협력 등을 진행한다. 양사가 함께 신규 공간을 통해 이색적인 가치를 전달하는데 힘을 합할 예정이다. 

 

KT&G, ‘2023 상상마케팅스쿨 16기’ 참가자 모집

KT&G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전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는 ‘2023 상상마케팅스쿨 16기’를 4월 17일까지 모집한다.

‘상상마케팅스쿨’은 지난 2010년 시작된 대학생 마케팅 교육 및 실전 경험 프로그램으로, 실전 마케팅 체험을 통한 대학생들의 마케팅 역량 제고를 목표로 운영된다. 현재까지 전국 19,000명 이상의 대학생이 마케팅스쿨을 수료했다.

이번 과정은 상상유니브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마케팅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휴학생 포함)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지원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참가자들은 오는 5월 8일부터 6월 29일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2023 상상마케팅스쿨 16기’는 ‘Challenger’, ‘Changer’, ‘Hackerthon’ 세 단계로 구분돼 진행된다. 전문가 강의와 과제 수행으로 구성된 기초과정 ‘Challenger’ 평가 결과에 따라 상위 10%인 80명이 16개 팀으로 ‘Changer’ 과정을 수료하게 된다. 이후 ‘Hackerthon’에 참여해 경쟁 PT를 진행한다. 우수팀에게는 상금을 수여하며, 총 상금 규모는 1,800만원이다.

 

헤이딜러, 소형 트럭 차주 지원하는 ‘조금 늦어주세요’ 캠페인 진행

내차팔기 앱 서비스 헤이딜러가 소형 트럭 차주를 지원하기 위한 ‘조금 늦어주세요’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헤이딜러가 소형 트럭 탑차에 자사 광고를 부착하고, 트럭 기사들에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번 캠피엔은 개인 소형 트럭 차주들에게 트럭 운영비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헤이딜러 측은 “지난해, 헤이딜러에 올라오는 매물 중 소형 트럭 비중이 약 25% 증가했다”며, “이유를 알아보니, 경기가 좋지 않아 영업을 그만두고 트럭을 판매하는 차주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트럭 차주들이 생계 수단인 트럭을 서둘러 팔지 않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준비한 캠페인”이라고 설명했다.

 

독립생활, KT&G x mysc가 개최하는 성수 팝업 부스 참가

‘독립생활’ 운영사 고수플러스가 성수동 상상플래닛 앞마당에서 열린 팝업 부스에 지난 23일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KT&G와 mysc가 운영하는 상상스타트업7기에 선발된 기업에게 제공되는 혜택으로, 행사가 열린 성수동은 MZ세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핫플레이스다.

‘독립생활’의 결제고객중 50%는 20대 여성으로  고수플러스 관계자들은 이 곳에서  서비스 대상자들을 만나 심도있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길거리를 지나가다 들린 시민들에게는 ‘독립생활’이라는 주거구독플랫폼을 소개했으며, 참여한 기업들과는 협업가능성을 도모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