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복합적 증상 만드는 자율신경실조증, 어떤 치료로 개선 도움받을 수 있을까?
[건강 Q&A] 복합적 증상 만드는 자율신경실조증, 어떤 치료로 개선 도움받을 수 있을까?
  • 이영순
  • 승인 2023.03.2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세오상병원 한방진료부장 권도희 원장
사진=연세오상병원 한방진료부장 권도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의학의 진료 영역 중에서 한의학과 교집합 부분이 많은 질환으로 자율신경의 문제가 있습니다. 자율신경이라고 하는 생소한 용어는 쉽게 표현한다면 스트레스나 화로 인한 화병 또는 울화병 과 유사합니다.

자율신경은 말초신경계의 한 축으로 내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내 의지와 무관하게 숨을 쉬고, 심장이 뛰고, 소화를 시키는 등이 자율신경이 하는 역할입니다. 즉, 내가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게 스스로 알아서 자율적으로 내 몸의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 소중한 신경계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율신경계에 기능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원인 불명의 통증, 불안, 우울, 소화 불량, 자가면역 질환 및 면역력 저하 등 스트레스와 관련된 복합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이러한 자율신경의 문제로 인해 고통 받는 경우가 많지만 이 질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치료적인 면에서도 명쾌한 진단이나 검사 또는 마땅한 치료 방법이 없어서 의학에서의 미지의 영역 중에 하나입니다.

 

자율신경 문제, 어떤 치료 필요할까?

평소 신경이 예민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자율신경의 문제는 잘 나타납니다. 또한, 다양한 증상을 동시다발적으로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는 증상, 속이 매스꺼울 수도 있고 머리도 아프고 어지럽고 손발도 차가워지는 등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치료에 있어 한의학적 접근으로는 침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진통이나 염증 억제, 내분비 조절을 비롯해 자율 신경계 조절과 면역 기능의 강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치료의 원리와 작용 기전을 규명하려는 국내외의 연구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은 명확하고 일관된 결론은 도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침이 뇌를 비롯한 신경학적 배경에서 작용하리라는 추정은 가능하게 하였고 그 중에서도 특히 자율신경계 측면에서 접근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연구와 임상에서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을 완화, 해소하는 데 한의학의 침 치료가 우수한 치료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으며 실제로 많은 자율신경실조 관련 병증과 질병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자율신경과 연관된 다양한 질환은 단순한 증상의 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체계적인 양항방 협진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컨디션을 올리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기에  요가나 명상 등 다양한 활동이 자율신경실조증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연세오상병원 한방진료부장 권도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