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직방·캐치테이블·원티드랩 外
[스타트업 소식] 직방·캐치테이블·원티드랩 外
  • 정단비
  • 승인 2023.03.3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펫 에듀테크’ 브리딩, 중기부 팁스 선정

반려견 교육 전문 플랫폼 ‘브리딩’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팁스는 정부와 민간투자사가 함께 유망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브리딩은 팁스 운영사인 더벤처스의 추천으로 향후 2년간 총 5억원의 개발·연구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브리딩은 '우리동네 훈련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반려견 문제행동 원인진단 및 훈련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펫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기업은행, 2023년 하반기 ‘IBK창공(創工)’ 혁신창업기업 모집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이 2023년 하반기 육성기업 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모집대상은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으로 서면평가, 현장실사, 대면평가를 통해 혁신성, 시장성, 사업성 등을 갖춘 총 80여개 기업을 최종 선발한다.

선발기업에게는 IBK금융그룹의 금융지원, 1:1 전담 멘토링, IR, 데모데이, IBK기업은행 거래 중소·중견기업과 함께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사무공간 등 사업 고도화 및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모집 기간은 28일부터 5월 2일까지 5주간 모집 예정이며 6월 중순 최종 선발기업을 발표한다. 

 

직방, AI 빅데이터 솔루션 ‘직방RED’ 정식 출시

직방이 부동산 전문가를 위한 AI 빅데이터 솔루션 직방RED(Real Estate Data)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

기존의 부동산 분석 데이터들은 경기변동 상황에만 초점을 맞춰 입지⋅수요에 대한 실용성 높은 데이터를 폭넓게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직방은 부동산 경기 상황에 더해 입지와 수요, 주거 편의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해 데이터 실용성을 강화한 유료 서비스 직방RED를 선보이게 됐다.

정주여건 및 고용여건 분석 데이터가 대표적인 예다. 아파트 정주여건의 경우, 전국 3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2만9천여 개의 인근 편의시설 분포 정보를 수집, 가공해 정량화 한 백분위 스코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직관적인 입지평가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행정구역 기준으로 한정돼 있던 기존 데이터를 역세권, 택지지구, 아파트 단지 단위로 분류해 데이터 분석의 공간적 범위를 풍부하게 확장함으로써 보다 세밀한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실제로 직방RED에서는 역세권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와 아파트 브랜드별 매매가격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직방RED는 향후 집합상가, 지식산업센터 등 비주거 부동산의 실거래가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하고, 도시단위의 부동산 시장 데이터를 통합해 도시 간 비교 및 도시 경쟁력을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캐치테이블, 업계 최초 ‘외식업 전문 통합 플랫폼’으로 재탄생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는 캐치테이블 앱 하나로 예약, 대기, 포스 3대 서비스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캐치테이블 픽업’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각 매장의 판매 제품을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시각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더불어 점주들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판매 메뉴별 재고 관리는 물론 가격, 할인율, 구매 제한 등의 설정을 통해 더욱 섬세한 관리가 가능하다. 오는 4월에는 일자 별 재고 설정 기능 및 메뉴 별 판매 기간, 옵션 메뉴 등 후속 기능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캐치테이블 포스’는 외식업 전용 매장관리 솔루션으로, 점포별 맞춤 메뉴 등록 및 쉽고 빠른 결제 기능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단순히 물리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캐치테이블 빅데이터와 연동된 기술 진화로 ‘손님을 불러오는 포스’ 역할까지 진화를 거듭할 계획이다.

 

원티드랩, ‘AI 커뮤니티 매니저’ 출시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챗GPT 기술을 활용한 ‘AI 커뮤니티 매니저’를 출시하고, 이를 원티드 커뮤니티에 도입했다. 원티드 커뮤니티는 △커리어 고민 △취업·이직 △회사생활 △인간관계 △IT·기술 등 일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유저들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다. 

AI 커뮤니티 매니저는 유저가 게시글을 올리면 내용을 이해하고 맞춤형 댓글을 단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공감 능력이 더해진 답변을 작성하는 데 특화됐다. 이를 통해 각종 커리어 고민에 대한 조언은 물론 힘든 회사 생활에 대한 위로도 건넨다. 

또한 챗GPT는 1:1 답변만을 제공하는 데 비해 AI 커뮤니티 매니저의 댓글은 전체 공개돼 다른 유저들도 자유롭게 대댓글을 달 수 있다. 

 

아산나눔재단, ‘아산 티처프러너’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아산나눔재단이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 기업가정신 함양 프로그램 ‘아산 티처프러너(Asan Teacher-Preneur)’ 5기 참여자 모집에 나선다.  

아산 티처프러너는 아산나눔재단이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기업가정신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6월 입학식을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약 7개월간 진행되며, 정기 교육과 함께 3회의 워크숍으로 구성된다. 먼저, 기업가정신의 기본 개념과 핵심 요소 등 이론적 배경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 이론과 마인드셋’, 창업 이론을 이해하고 사업계획서를 직접 작성, 발표하는 ‘창업 이론과 실제’, 기업가정신 교육의 최신 이론과 교육 방법론을 습득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기업가정신 교육 커리큘럼을 설계하는 ‘기업가정신 커리큘럼 디자인’을 실시한다. 

이외에도 방학 기간을 이용해 하계, 중간, 동계 워크숍을 진행해 팀 프로젝트의 몰입감과 집중도를 높일 계획이다. 프로그램 수료생에게는 글로벌 스터디 기회를 부여해 해외의 혁신 교육 기관을 탐방하고, 선진 기업가정신 사례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아산 티처프러너 수료생 전원은 추후 동문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정신 교육 활동 및 동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교육에 필요한 비용 전액은 아산나눔재단이 지원한다.

모집 대상은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진 전국의 중고등학교 교사이며, 지원 접수는 5월 2일까지 아산나눔재단의 기업가정신 콘텐츠 포털사이트 아산 기업가정신 스쿨에서 할 수 있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 ‘Hero day; The Beginning’ 개최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카드 본사에서 「신한 스퀘어브릿지」‘Hero day; The Beginning’을 개최했다.

‘Hero day; The Beginning’은 2023년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인천, 대구, 대전에서 육성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오리엔테이션 및 네트워킹 행사다.

지난 1월부터 진행된 ‘2023 신한 스퀘어브릿지 스타트업 모집’에는 배터리, 바이오, ESG 등 분야의 1,377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해 이 중 90개 업체가 선발됐으며, 이번 행사에는 선발된 스타트업과 함께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자산운용, 신한벤처투자 등 신한금융의 주요 그룹사 및 VC, AC 등이 참여해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한편, 신한금융은 그룹의 ESG 슬로건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