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스포츠 활동 중 부상, 고압산소치료 필요한 케이스는 무엇일까요?
[건강 Q&A] 스포츠 활동 중 부상, 고압산소치료 필요한 케이스는 무엇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3.3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웰정형외과의원 송태식 대표원장
사진=웰정형외과의원 송태식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최근 스포츠 경기, 야외 레저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무리한 움직임이나 사고로 인한 상처, 골절, 부상 사고 사례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레저&스포츠 종사자들의 빠른 재활 치료와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 치료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부상에 쓰이는 고압산소치료란?

그 중 고압산소치료가 최근 활용되기도 하는데, 이는 고압산소치료란 대기압보다 높은 2기압 이상의 환경에서 100%에 가까운 산소 공급을 통해 저산소증으로 유발되는 질환이나 현상을 개선해 주는 치료법입니다. 2기압 이상, 100%에 가까운 산소를 공급하면 조직으로 산소 확산율이 3배 증가하며 혈장에 녹는 산소의 양은 평소 대비 10배 이상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부위에 발생하는 염증 반응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다양한 질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보험 급여 항목만 하더라도 화상, 당뇨발, 방사선치료 후 조직 괴사를 포함 해 16가지가 될 정도이니 그 효과와 넓은 적용 범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도 근원적으로는 일반 상처와 동일하다. 고압산소치료를 받게되면 부상 또는 염증 발생 부위에 고농도 산소를 공급해 문제 부위를 개선시키고 상처를 빠르고 건강하게 아물게 할 뿐만 아니라 몸전체의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들의 재활 속도와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외 유명 스포츠 선수들은 고압산소치료를 경기 종료 후 빠른 회복을 위해 받기도 하며 부상 후 재활 영역에서는 이미 널리 보급되어 있습니다.

 

스포츠 재활 치료에 어떻게 적용되나?

최근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구, 농구, 프로 골퍼 스포츠 운동 선수들이 경기 후 재활, 피로 회복, 부상 치료 (상처 회복 및 붓기 감소) 등을 위하여 고압산소치료를 이용하고 있다는 내용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토트넘 스타인 에메르송은 최상의 컨디션 유지를 위해 고압산소챔버를 가정에 구비해 두는 등 경기 후 신체 능력 향상 및 재활 치료를 위해 고압산소치료를 활용한다고 밝혀졌습니다다.

또한 스킨스쿠버를 즐기는 스포츠 인구도 늘면서 다이버들에게서 발생되는 감압병에도 고압산소치료가 적용됩니다. 체내 생성된 기포는 통증을 일으키거나 다양한 증상을 만드는데 고압산소치료는 이를 외부로 배출하고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스포츠 활동 중 발생되는 부상은 빠른 초기 대응이 중요한데 여러 해외 논문 등을 통해 부상 발생 시 붓기 제거, 염증 회복, 손상 부위의 통증 완화 등 빠른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는 해당 치료가 효과적이며 빠른 훈련 복귀가 중요한 선수들에게는 전체적인 재활 치료 기간 단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과거에는 한국의 고압산소치료 운영 트렌드가 응급의학 범위에 국한되었으나 이제는 스포츠&정형의학으로도 스펙트럼이 넓어졌습니다. 이미 고압의학의 선진국인 해외에서는 스포츠 재활 분야를 넘어 항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압산소치료가 활용되고 있음을 여러 논문과 도입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웰정형외과의원 송태식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