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골다공증이나 외부 충격, 유전 등 다양한 요인으로 척추 관절에 이상이 생겼을 때, 비수술적 치료 방법인 척추체 성형술 시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척추체 성형술 시술은 시술 이후 조기 보행이 가능하며 고령 환자도 받을 수 있고 비절개로 진행되는 장점이 있어 고려하는 이들이 많지만, 보다 증상을 제대로 완화하기 위해서는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척추체 성형술이란?
척추체 성형술이란,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체 골절 환자를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굵은 바늘이나 특수 풍선을 이용해 뼈 시멘트를 병변 부위에 주입하는 것으로, 척추체 자체를 튼튼하게 보강해 통증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돕고 추가적인 척추 손상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런 척추체 성형술의 시술 전 유의할 점은 바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정확한 진단 및 검사와 개인 상태에 맞는 시술 과정입니다. 단순 척추뼈 촬영 검사와 골밀도 검사, 척추 MRI 촬영, 뼈 스캔 검사를 통해 환자의 척추 관절 이상 상태를 체크하고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골밀도가 낮아진 상태에서 척추 관절에 이상이 생긴 골다공증 환자인지, 낙상이나 사고 등 외상으로 인한 골절이 생긴 환자인지 환자의 상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입니다.그 밖에도 노화나 유전, 체질로 인해 골절 이상이 생기거나 척추체 전이암, 다발성골수종, 척추체 혈관종 등 특수질환의 환자일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검사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를 파악한 뒤에 염증 유무를 확인하고 국소마취 이후 C-arm을 이용해 병변 부위와 골절된 척추 위치를 확인하고 시술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척추체 성형술 시술은 척추뼈에 특수관을 삽입하고 골 시멘트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신경외과 관련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상담 후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삼성척척신경외과 강관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