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된 카톡, 직접 써보니…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업데이트 된 카톡, 직접 써보니…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 이수현
  • 승인 2023.04.1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로부터의 단체채팅방(단톡방) 초대를 거절할 수 있게 됐다. 실제 해당 기능을 경험해 본 결과, 초대 거절 시 해당 단톡방에서 ‘이용자님이 나갔습니다’가 표시되는 것은 여전히 동일했다. 이에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 도입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3일 카카오에 따르면 진행된 카카오톡 업데이트(v10.1.5)를 통해 실험실 기능으로 있었던 ‘그룹 채팅방 참여 설정’이 정식 기능으로 추가됐다.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가 아닌 사람이 그룹 채팅방에 초대될 때 수락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가 이번 초대 기능을 정식으로 도입한 것은 이용자 불편과 국회의 요구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그동안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참여를 원하지 않는 단톡방에 초대되는 경우가 많아 다수의 이용자들이 스트레스와 불편함을 호소했다.

지난달 29일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은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미성년 이용자가 3인 이상이 참여하는 단톡방 참여를 요청받은 경우, 대화요청에 대한 수락·거절을 결정한 후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기술적 조치를 마련하게 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번 단톡방 초대 수락 여부 선택 기능은 카카오톡 친구가 아닌 이용자가 초대한 경우에만 해당된다. 카톡 친구인 사용자로부터 단체 카톡방에 초대될 경우에는 기존 시스템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톡방 초대 수락 여부 선택’ 직접 사용해보니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카카오톡 설정 메뉴를 클릭한 뒤 채팅 메뉴에 들어가 활성화해야 이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한 상태로 친구가 아닌 사람으로부터 초대 요청이 온다면 어떤 화면이 뜨는지 직접 실행해보았다.

ⓒ카카오톡 화면 캡처

우선 카카오톡 친구가 아닌 사람으로부터 채팅방 초대 요청이 오면 기존과 다르게 해당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 '참여하기'를 누르면 일반적인 카카오톡 단체채팅방 입장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카카오톡 화면 캡처

해당 화면에서 '나가기'를 선택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안내창이 뜨는데, 여기서 한 번 더 나가기를 누르면 채팅방 입장이 거절되는 형태이다. 나가기와 함께 ‘더 이상 채팅방의 초대를 받지 않기’를 선택할 수도 있다.

단톡방 초대 거절하면 상대방에게는?

ⓒ카카오톡 화면 캡처

채팅방 나가기를 선택했다면, 위 이미지처럼 해당 단톡방에는 이용자가 나갔다는 표시가 자동으로 뜬다.

ⓒ카카오톡 화면 캡처

이때 ‘더 이상 채팅방의 초대를 받지 않기’를 함께 선택했다면, 초대한 이용자에게는 위 이미지와 같은 안내창이 보이게 된다.

톡서랍 전용 기능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해당 기능이 도입됨에 따라 단톡방에서 알림 없이 나갈 수 있는 '조용히 나가기 기능'도 정식 기능으로 도입할지 주목된다. 지난달 카카오는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톡서랍 전용 기능 '팀 채팅방'에 도입한 데 이어 일반 단톡방에도 적용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3인 이상의 이용자 간 실시간 대화를 매개하는 정보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대화의 참여를 종료할 수 있게 기술적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카카오톡 유료 구독 서비스 ‘톡 서랍’ 이용자들만 개설할 수 있는 '팀채팅방'에 참여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몰래 방을 나갈 수 있는 '조용히 나가기' 기능 또한 직접 실행해봤다.

톡서랍 플러스 이용자가 방을 만들면 일반 이용자도 '조용히 나가기' 사용할 수 있어

톡서랍 플러스'를 사용하는 필자가 방장으로 '팀채팅방'을 개설하였고. 일반 이용자들을 초대했다.

ⓒ카카오톡 화면 캡처

일반 이용자 중 한 명이 ‘팀채팅방’을 나가기를 클릭하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고, ‘조용히 나가기’를 선택 후 팀채팅방을 나가자 채팅방에 아무런 알림 메시지 없이 채팅방을 나갈 수 있었다.

이에 다수 이용자들은 단톡방에도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적용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아직까지 팀채팅방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아 사용 비중이 단톡방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