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04.1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카드, 야놀자와 여행·여가 전용 ‘NOL 카드’ 공개

현대카드와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여행·여가 전용 ‘NOL(놀) 카드’를 공개했다.

양사는 지난해 7월 야놀자의 여가 서비스와 현대카드의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신용카드 개발 역량을 접목해 새로운 여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NOL 카드’는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 독보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여행·여가 전용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다. 

NOL 카드는 야놀자, 인터파크, 트리플을 비롯해 대중교통, 해외 가맹점 사용 시 사용금액의 10%를 NOL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적립된 포인트는 야놀자, 인터파크, 트리플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발급 시 야놀자, 트리플 최대 10% 할인 쿠폰, 인터파크 TOPING 멤버십 1만원 권도 지급한다. 또한, 3개 플랫폼에서 해외 상품을 이용하면(직전 3개월 내 100만 원 이상 결제) 공항 라운지 연 2회 무료 이용 혜택도 제공한다.

카드 공개를 기념해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먼저, NOL 카드로 야놀자, 인터파크, 트리플 첫 결제 시 2만 원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다음달까지 야놀자에서 첫 결제 시 3만 원 상당의 리워드를 지급해 7만 원 이상 결제하면 공동 혜택 포함 최대 5만 원 상당의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인터파크와 트리플은 NOL 카드 전용 해외항공 인기 노선을 최대 38% 할인 판매하고, 트리플은 싱가포르 유니버셜스튜디오, 나고야 지브리파크 등 해외 테마파크를 20% 할인가로 선보인다.

 

IBK캐피탈, 저소득 가정 소아암 환우 치료비 지원

IBK캐피탈은 지난 17일, 소아암 어린이를 돕는 복지단체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저소득 가정 소아암 어린이를 위한 치료비 지원금 6,000만원을 전달했다.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은 소아암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세워진 소아암 전문 비영리 단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후원을 지속하고 있는 IBK캐피탈은 금차 기부금 전달을 통해 저소득 가정 소아암 환우의 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으로 소아암 어린이들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하나금융티아이, 컴투스홀딩스와 블록체인 기술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금융티아이는 지난 17일 컴투스홀딩스와 블록체인 기술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의 확장성 및 상호 운용성 증대를 위한 기술 협력, 사내 전문 기술 교육 등을 통해 웹 3.0의 핵심인 블록체인 기술 내재화를 공동 추진키로 했다.

또한, 웹 3.0 기반 블록체인 기술 사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엑스플라(XPLA) 메인넷 기반 프라이빗 블록체인 개발 지원 ▲금융시스템 연계 관련 기술 지원 ▲블록체인 기술 내재화를 위한 기술 자문 등의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IBK기업은행-기보, 기술거래 및 보호 활성화 업무 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지난 17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금융권 최초로 ‘중소기업 기술거래·보호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중소기업의 기술거래 및 보호 지원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신규 기술개발’ 대비 기술개발 및 사업화가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기술 이전 및 양산자금’ 필요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가 주요 내용이다.

기업은행은 협약을 통해 기술보증기금에 총 50억원을 특별출연해 저리의 100% 보증서 담보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며, ▲장기·저리 보증 지원 ▲경영정상화 보증 지원 ▲시설투자 촉진을 위한 보증 지원 등 다양한 부문에서 기술보증기금과 협력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 ‘KB금융캠퍼스 S.I.N.G.’ 4기 모집

KB국민은행은 사회혁신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인 ‘KB금융캠퍼스 S.I.N.G. 프로젝트’4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S.I.N.G. 프로젝트는 ‘Social Innovation startup New Guru’의 약자로 ‘KB국민은행과 사회혁신 기업이 함께 즐거운 노래가 절로 나오는 더 나은 세상 만들기’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S.I.N.G. 프로젝트는 지난 3기 동안 사회혁신 스타트업 46개 기업의 재무 상태 개선 도우미 역할을 했다.

이번 S.I.N.G. 프로젝트 4기는 재무 및 회계 개선이 가장 필요한 3년차 이상의 사회혁신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 코칭 프로그램과 금융 및 경영 멘토링을 통해 기업이 재무 상태를 개선하고 사업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S.I.N.G. 프로젝트 4기에 선정된 13개 내외의 기업 중 좋은 성적으로 수료한 우수팀들에게 총 2000만 원 상당의 상금도 지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다음달 10일까지 KB금융캠퍼스 사이트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하나은행, 어린이 경제 뮤지컬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 개최

하나은행은 2023년 찾아가는 어린이 경제 뮤지컬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경제 뮤지컬 ‘재크의 요술지갑’은 하나은행이 2007년부터 16년째 이어오고 있는 뮤지컬 형식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연은 ‘재크와 콩나무’를 모티브 삼아 저축·소비·나눔을 통한 올바른 경제습관을 기르는 내용을 주제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제작됐다.

특히, 올해에는 시각·청각 장애아동을 위한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버전을 신규 제작·도입해 의미를 더했다. 하나은행은 문화 향유의 기회가 적은 시각·청각 장애아동들을 위해 기존 공연에 수어, 자막해설, 음성해설을 추가하고, 터치투어(무대소품, 세트, 의상 등을 직접 만져보는 촉각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해 모든 어린이들이 장벽 없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연관람 환경을 마련했다.

지난 17일에는 국립서울농학교에서 청각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버전 공연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앞으로 한빛맹학교, 서울효정학교, 인천혜광학교 등에서도 순차적으로 공연이 계획돼 있으며, 올해 10월까지 전국의 학교 또는 단체의 공연이 가능한 장소로 직접 찾아가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은 하나금융그룹 및 하나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초등학교 또는 단체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다. 향후에는 방학 맞이 공연도 마련될 예정으로 신청기간에 맞춰 ‘하나원큐’ 앱을 통해서도 접수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5억 달러 규모 선순위 글로벌본드 발행

KB국민은행은 5억 달러 규모의 선순위 글로벌본드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글로벌본드 발행금리는 미국 5년물 국채 금리에 95bp를 가산한 수준인 4.651%로 결정됐다. 총 100여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해 발행 금액인 5억달러의 약 3배 수준인 15억달러 이상의 주문을 확보했으며, 가산금리 또한 최초 제시 금리 대비 40bp 축소됐다. 이 결과 약 1년여만에 시중은행 외화공모발행채 스프레드 2자리 수를 달성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이달 10일부터 일주일간 싱가포르, 홍콩, 미국의 50여개 이상의 기관투자자들과 대면 미팅 및 컨퍼런스 콜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KB국민은행에 대한 현황뿐만 아니라 SVB와 CS 사태 이후 한국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해 설명을 하는 등 투자자 유치에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주 기대 인플레이션 급등 및 연준 위원의 매파적 발언 영향으로 투자자 심리가 악화 됐음에도, 빠른 아시아장 투심 회복 및 우량 등급인 KB국민은행 채권에 대한 견조한 수요를 발판으로 마이너스 신규발행프리미엄(NIP)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발행이 이뤄졌다.

 

하나은행, iF 디자인 어워드 ‘사용자 환경(UI) 부문’ 수상

하나은행은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3)’의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고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독일에서 시작된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미국의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분야에서 권위 있는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전 세계 56개국 11,000여개의 출품작이 경쟁을 펼쳤으며, ▲UI ▲UX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서비스 총 9개 부문에서 133인의 심사위원단이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하나원큐’는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가 동일한 관점으로 협업해 직관적인 UI 설계를 통해 손님의 입장에서 단순하면서도 쉽고 빠른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스마트앱어워드 2022’의 ‘은행 앱’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