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영상 AI로 분석해 차종·교통량 파악한다…정확도 94% 수준
CCTV 영상 AI로 분석해 차종·교통량 파악한다…정확도 94% 수준
  • 차미경
  • 승인 2023.04.2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 영상분석을 통한 차선·차종별 차량감지 예시. (사진=행정안전부)
CCTV 영상분석을 통한 차선·차종별 차량감지 예시. (사진=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가 전국 도로에 설치한 CCTV 영상을 인공지능(AI)이 분석해 차종과 교통량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모델을 개발해 현장에서 활용하기로 했다.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지난해 10월부터 추진해온 '인공지능 기반 CCTV 영상인식 교통량 분석모델’ 개발을 마치고 이달 말부터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에 보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모델은 CCTV를 통해 확보된 영상을 인공지능이 도로교통량조사 기준인 12종으로 자동분류하고, 차량이 통과하는 차선위치를 파악해 차선·차종별 통행량을 집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차종·차선별 통행량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업무효율을 높이고 교통체증 해소와 안전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모델개발 과정에는 서울 동작구, 경북 안동시에 설치한 CCTV 51곳을 통해 확보한 20테라바이트 분량(DVD영화 4200편)의 영상데이터를 활용했으며, 차종 판독 정확도는 94% 수준으로 매우 높았다.

특히 CCTV를 통해 확보한 영상을 바탕으로 17만 대의 차량 이미지를 추출했고, 반복학습을 통해 인공지능이 차종을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별도의 CCTV 설치 또는 교체 없이도 기존 도로에 설치한 CCTV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인공지능 기반 CCTV 교통량 분석모델’을 교통정체 해소, 대기질 개선, 도로안전 확보, 교통량 조사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CCTV 영상을 분석해 출퇴근 상습정체가 확인된 교차로의 경우 직진·좌회전 차선을 확대 조정함으로써 정체해소와 공회전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형차량 통행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도로 상습파손과 미세먼지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도로 사전점검과 살수차 운행으로 사고예방과 미세먼지 저감효과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기존에는 수작업으로 진행했던 교통량조사도 자동화할 수 있게 되어 행정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이번 모델을 각 기관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고 사용자들이 별도의 분석기술 없이도 손쉽게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