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비절개모발이식이 궁금! 생착률 높이기 위해 고려할 것은?
[건강 Q&A] 비절개모발이식이 궁금! 생착률 높이기 위해 고려할 것은?
  • 이영순
  • 승인 2023.04.1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등포 글로웰의원 조성민 대표원장
사진=영등포 글로웰의원 조성민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날이 갈수록 의학 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해결하지 못한 난제가 있습니다. 바로 탈모입니다.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굵고 검은 머리털인 성모가 빠지게 되면 숱이 점점 줄어들면서 두피가 보이기 시작하고 심미적으로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탈모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약이 개발되지 않고 있어서 머리를 새로 자라게 하는 방법을 대신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실제 자신의 남은 머리카락을 이용해 풍성한 머리숱을 다시 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발이식, 과정은?

모발이식 수술은 이식에 필요한 모들을 어떤 방향으로 채취하는지에 따라서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뉩니다. 절개식은 한 번에 여러 개의 모낭을 채취할 수 있지만 피부를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통증이 수반될 수 있고 상처가 아물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비절개 방식이 활용됩니다. 

비절개모발이식은 후두부를 절개하지 않고 모발을 모낭 단위로 직접 채취해 필요한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후두부 통증이나 당김 증상이 없고 출혈 우려도 적다. 다만, 모발이식의 주안점으로 볼 수 있는 생착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착률, 어떤 것이 도움되나?

이 생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의료진의 숙련도입니다. 모낭을 너무 깊숙하게 이식하면 두피가 푹 파여 보이고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얕게 이식하면 모공 부위에 텐트처럼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디자인 실력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술 전 깊은 상담을 통해 원하는 모습을 구상하고 개인별 디자인으로 완성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환자의 두피 상태, 모낭 수, 디자인 등에 따라 절개와 비절개 중 더 적합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한 가지 방법만 고수하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비용이 저렴한 곳을 고르는 것 또한 옳지 못합니다. 이식한 모발을 건강하게 오래 유지하기 위해선 철저한 사후관리가 생명이므로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이 구축된 곳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도움말 : 영등포 글로웰의원 조성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