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한 위조 공문 주의하세요“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한 위조 공문 주의하세요“
  • 안지연
  • 승인 2023.04.2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불 신청 안내문’ 등 가짜 문서 보여주며 추가 소비자 피해 유발
한국소비자원 사칭 문자 및 위조 공문 사례
한국소비자원 사칭 문자 및 위조 공문 사례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유사투자자문업체(속칭 ‘주식리딩방’)에서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한 위조 공문을 받았다는 상담이 지속적으로 접수됨에 따라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정부기관을 사칭한 유사투자자문서비스 피해보상 안내와 관련한 소비자상담이 계속 증가해 지난 2월 말 소비자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2023년 1분기 동안 유사한 내용의 소비자상담이 총 248건이 접수되는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문자나 연락 등이 계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소비자가 받은 문자메시지에는 한국소비자원에서 발송한 공문인 것처럼 조작한 ‘환불 신청서 안내문’이 첨부돼 있었으며, 위조 공문에는 결제내역, 환불금액 등 허위 내용이 기재돼 있다. 

공문을 수신한 소비자에게 ‘피해보상’ 절차 진행을 위한 것이라며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하거나 코인, 비상장 주식 등의 신규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유인해 금전을 편취하는 등 추가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추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22년 유사투자자문서비스 관련 피해구제를 신청한 소비자(총 2,809명)에게 주의 문자를 발송했다. 또한 관련 증거를 수집 후 공문서 위조에 대한 고발 및 한국소비자원 사칭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