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답답한 가슴과 지속되는 기침 가래...역류성식도염 때문일까요?
[건강 Q&A] 답답한 가슴과 지속되는 기침 가래...역류성식도염 때문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3.04.2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보구한의원 부천범박점 이정훈 대표원장
사진=보구한의원 부천범박점 이정훈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지속적으로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발생하거나 감기도 아닌데 가래나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에서는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상태에서 가슴통증이나 속쓰림 같은 증상까지 느껴지고 있다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면서 식도 염증이 발생하고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경우 위산은 식도로 올라올 일이 없으며, 위장에서 제 기능을 하고 음식물과 함께 십이지장으로 배출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러한 위산 등이 자주 식도로 역류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재발이 잦아 치료가 어려운 면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래기침은 목이 자극을 받게 될 때 나타나는데 목이 무언가 끼인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게 되어 기침을 하더라도 나오는 것이 없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위산이 자극을 가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가슴쓰림이며 답답함은 물론 신트림, 목소리변화 같은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쓴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입안에 쓴 맛이 느껴지는 경우, 식사를 할 때 마다 자주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에 세밀한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만 보고 치료법을 결정하기 보다는 질환의 원인을 제대로 아는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당 독소 검사나 위장기능 점검을 통해 위장기능저하의 원인을 판단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성 소화불량 여부 파악, 비만여부 진단, 소화기계 질병과 상관관계 파악, 위장의 냉증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치료는 위장의 운동성 향상과 에너지를 보충하여 기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처방이 요구되고, 가래 식적 습담 등 노폐물을 깨끗이 없애거나 자율신경불균형 조절과 안정 등도 중요한 치료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위장의 기능성 저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위장의 운동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음식물이 체내로 들어오면 음식물은 위장 내부에서 부패가 되고 이에 가스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뒤에 위산이 나오면서 이 가스에 의해 식도를 타고 역류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위장뿐 아니라 소화기관 전체를 살펴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위장 등 소화기관 전반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식도 염증을 없애는 데 주력하고 장부 근육기능 활성화, 위장신경기능 정상화, 체질개선 등에도 힘써야 합니다.

위장 신경과 기능을 살려주는 치료와 함께 평소 위장 운동력을 높일 수 있는 마사지테라피 등 관리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고, 의료진과 함께 올바른 생활관리법을 준수해 꾸준히 실천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도움말 : 보구한의원 부천범박점 이정훈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