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현대인 고질병 근골격계 통증, 추나요법 치료 시 유의점은?
[건강 Q&A] 현대인 고질병 근골격계 통증, 추나요법 치료 시 유의점은?
  • 이영순
  • 승인 2023.04.2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다온한의원 최주영 대표원장
사진=다온한의원 최주영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과거 근골격계 통증은 과도한 노동과 외부의 큰 충격이나 외상 등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최근에는 PC와 스마트폰의 일상화로 인해 굳어진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등의 생체역학적 문제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연령층도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상적인 골격 구조를 뼈와 관절을 비롯한 근골격계 조직들이 수직으로 정렬되어 신체의 무게가 중심축으로 균형 있게 전달되는 상태로 보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와 습관은 인체의 불균형을 초래해 병적인 상태를 만듭니다.

 

근골격계 통증, 치료방법은?

이에 근골격계 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골격 구조를 물리적으로 바로잡는 방법을 쓰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추나요법이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밀고(추) 당긴다(나)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 환자 신체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확인한 후 손 또는 신체 일부분을 이용하여 병변 부위를 당기고 밀며 환자의 근골격계를 바로잡는 한의학적 수기요법입니다.

문제가 생긴 근골격계를 정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신체 내부에 잔존해 있는 어혈과 신경을 압박하던 외부 요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체내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병변 부위의 재생이 활성화되고 통증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바르게 정렬된 근골격계는 향후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몸의 정상적인 균형상태를 회복하여 신체 전반의 건강이 부수적으로 상승하므로 검사 소견 상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후유증이나 만성적인 근육통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근골격계 질환에 취약한 고령의 환자도 부담없이 받을 수 있으며 다른 치료에 제한이 있는 소아와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 보유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마취 없이 환자와 의료진이 대면 하에 시행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안정성이 높고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합니다. 치료 과정을 의료진이 다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날그날 치료 결과에 따라 치료 계획을 더 적합한 방향으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시 주의할 사항은?

추나요법은 마사지가 아닌 치료 목적의 수기요법인 만큼 반드시 자격 있는 의료진을 찾아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의료진이 직접 손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인 만큼 의료진의 실력이 치료의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인체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받아야 효과적인 개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추나요법 이후에도 통증이 재발하지 않게 통증을 유발할 만한 잘못된 자세와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관절과 뼈가 모든 무게를 다 부담하지 않도록 보조해 줄 근육을 키우는 스트레칭과 운동을 틈틈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다온한의원 최주영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