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무리한 테니스, 어깨통증 유발하게 되는 원인은?
[건강 Q&A] 무리한 테니스, 어깨통증 유발하게 되는 원인은?
  • 이영순
  • 승인 2023.05.0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테니스나 수영과 같은 스포츠를 즐기다가 어깨통증이 생겨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어깨 관절 주변에는 '회전근개'라 불리는 4개의 근육들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들은 어깨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테니스나 수영을 하면서 팔을 크게 동작을 자주 하면 어깨회전근개에 자극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조직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스포츠를 자주 하는 사람들이나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어깨회전근개 파열을 특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퇴행성 변화로 인해 어깨 조직이 약화되면 작은 충격만 받아도 조직이 파열될 수 있으며, 선천적 및 후천적으로 견봉이 튀어나온 상태라면 어깨회전근개의 파열률이 더욱 높아지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어떤 대처 필요할까

어깨회전근개에 파열이 생기면 어깨통증이 지속되고, 팔을 돌리거나 들어 올리는 동작이 어려워지므로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어깨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하고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파열의 확진은 MRI 촬영과 같은 정밀검사로 이루어집니다. 검사 결과를 통해 조직의 파열 위치와 파열 범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편에 속하는 환자는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약물복용 및 물리치료, 주사 요법, 보조기 착용 등이 있습니다. 만약 비수술적 치료를 지속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거나 파열 범위가 넓고 심한 통증이 있는 환자라면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시에는 파열 부위를 봉합하고, 튀어나온 견봉을 깎아주는 견봉성형술의 과정을 거친다. 수술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과정을 거쳐 어깨 관절 기능을 회복하고 재파열을 예방해야 합니

파열된 회전근개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증상이 점차 악화될 뿐만 아니라 향후 어깨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가 지연되어 파열 부위에 변성이 생기면 봉합 수술 후에도 재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가급적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