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떡볶이·핫도그·붕어빵으로 글로벌 'K-스트리트' 시장 개척한다
CJ제일제당, 떡볶이·핫도그·붕어빵으로 글로벌 'K-스트리트' 시장 개척한다
  • 정단비
  • 승인 2023.05.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이 대표적인  ‘K-스트리트 푸드(K-Street Food)’인 떡볶이·핫도그·김밥·김말이·붕어빵·호떡의 6대 제품으로 미주, 유럽, 아시아 등의 글로벌 주요 국가에 신제품을 출시한다.

해당 제품들의 브랜드는 '비비고'로 선정했으며 K-스트리트 푸드 첫 주자는 대표적인 거리 음식 메뉴인 떡볶이다. 오는 6월부터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베트남 등 CJ제일제당의 K-푸드 핵심 권역으로 수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와 편의성을 고려해 컵과 파우치 형태의 상온 제품으로 출시한다.

이후 8월부터는 해외에서 핫도그와 김말이, 냉동 떡볶이 등의 신제품도 비비고 브랜드로 선보인다.

또한 CJ제일제당은 K-스트리트 푸드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한국 생산 제품의 수출 △현지생산 △글로벌 생산 거점에서 생산해 인접국가로 수출하는 C2C(Country to Country, 국가 간 생산→수출) 방식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현지 시장 트렌드 변화 등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K-스트리트 푸드와 함께 앞서 선정한 7대 글로벌 전략제품(GSP: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P-라이스(가공밥)/치킨/K-소스/김치/김/롤)을 결합한 레시피를 제안할 계획이다.

최근 해외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만두+떡볶이’ 조합이 인기를 끄는 등 K-푸드를 다양하게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것을 착안한 것이다.

5월 12일부터 사흘간 일본에서 열린 '케이콘 재팬 2023'에서 CJ제일제당이 준비한 비비고 부스를 방문한 한류팬들
5월 12일부터 사흘간 일본에서 열린 '케이콘 재팬 2023'에서 CJ제일제당이 준비한 비비고 부스를 방문한 한류팬들

한편 CJ제일제당은 K-스트리트 푸드를 필두로 K-콘텐츠와의 시너지도 모색한다.

미국, 일본 등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글로벌 K-컬처 페스티벌 ‘케이콘(KCON)’을 통해 한국 문화를 알리고 K-스트리트 푸드도 알린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일본 케이콘에는 김밥과 만두, 치킨 등을 즐기기 위해 비비고 부스를 찾은 관람객이 1만명을 넘어서며 준비했던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앞서 지난 3월 4여년만에 개최된 태국 케이콘에서도 비비고 부스를 마련해 3천여명의 태국 관람객에 홍보한 바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현지화 전략을 통해 K-스트리트 푸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K-푸드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에 보다 다양한 한국 식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